매일신문

입맛 돋우는 봄나물 요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두릅·참나물·미나리 등 파릇파릇한 봄나물 요리로 싱그러운 봄 기분을 식탁에서부터 느껴보면 어떨까?

◇두릅 새우(대하) 무침=①두릅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다. ②새우는 술과 소금을 넣고 찌면 냄새가 나지 않는다. 국물은 그대로 뒀다가 소스 육수로 이용한다. ③잣은 가루를 내 참기름(1/2큰술), 소금(1작은술), 후추(약간), 육수 등을 넣고 잘 섞어 잣소스로 만든다. ④그릇에 새우와 두릅을 담고 잣소스를 끼얹어 낸다.

◇참나물 오징어 무침=①참나물(200g)은 씻어 4cm 길이로 썬다. ②오징어(1마리)는 껍질을 벗기고 둥근 모양으로 썬다. ③부추(30g)는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1개)는 채썬다. ④고추장(3큰술), 식초(3큰술), 설탕(1큰술), 물엿(1/2큰술), 생강즙(1작은술) 등을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⑤샐러드용 그릇에 참나물, 오징어, 부추, 붉은 고추 등을 넣고 잘 섞어 먹기 직전에 초고추장을 끼얹는다.

◇청포묵 냉채=①미나리(50g)는 끓는 물에 데친 후 4cm 길이로 썰고, 숙주(100g)는 머리를 떼고 끓는 물에 데친다. ②소고기(150g)는 끓는 물에 파·마늘을 넣고 삶아 편육으로 준비해 굵직하게 채썬다. ③달래(30g)와 붉은 고추(1개)를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채썬 것을 넣고 간장(3큰술), 식초(3큰술), 설탕(1큰술 반), 소금(약간) 등을 넣어 달래 초간장을 만든다. ④청포묵(1모)은 채썰어 참기름·소금으로 간한다. ⑤그릇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부드럽게 섞어 달래 초간장을 끼얹어 먹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