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글로...음성으로...인터넷 도메인 진화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인터넷 주소 도메인이 진화하고 있다. 꼬리처럼 붙어다니는 닷컴(.com), 닷넷(.net), .kr, .org 등 인터넷 주소는 최근 닷비즈(.biz)와 닷인포(.info) 등 홈페이지 성격을 구분하거나 더 많은 홈페이지 주소를 만들 수 있는 도메인을 채택하고 있다. 홈페이지 대문을 여는 방식도 영문 도메인이라는 하나의 초인종만 있었으나 자연어 도메인, 음성 도메인, 골뱅이 도메인, 숫자 도메인 등 다양한 방식이 개발되고 있다.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는 지난 15일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으로 닷비즈와 닷인포 도메인을 승인했다. 이 중 닷비즈는 상업용으로 국한돼 개인이나 비영리적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닷비즈 관리 민간기구(레지스트리)로 선정된 뉴레벨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100만 개의 닷비즈 도메인을 사전등록했다. 7월까지 상표권 적합 여부를 결정한 뒤 9월30일부터 일반을 대상으로 닷비즈 도메인 등록을 받을 계획이다.

닷인포 도메인은 사용 제한이 없으며 관리를 맡은 어필리아스는 이달 말부터 한달간 사전등록을 받은 후 8월부터 정식등록을 시작한다.

ICANN은 지난해 11월 도메인 고갈에 대비, 이번에 사용 승인을 내린 닷비즈와 닷인포 외에 닷프로, 닷네임, 닷뮤지움, 닷쿠프, 닷에어 등 7개 최상위 도메인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무선인터넷의 활성화 등 인터넷 환경변화에 따라 영문 주소를 일일이 입력하는 대신 자연어 도메인 등 새로운 형태의 도메인도 생겨나고 있다. 자연어 도메인은 주소를 문장으로 써넣으면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 방식으로 상호명 위주의 단순 등록에서 탈피,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문장형식으로 입력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어 도메인등록을 했다면 브라우저 창에서 '대구시청' '대구에 사는 홍길동' '범어동의 중국집' 등으로 입력하면 바로 홈페이지가 뜨도록 돼 있다.

(주)언어과학연구소(www.talknames.com)가 지난달 개발, 서비스를 시작한 자연어 도메인은 한 달만에 등록건수가 3만건을 넘어섰다. 개인, 관공서, 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는 등록, 유지관리가 무료이며 기업 사이트는 유지관리비로 1년에 10만원을 받는다.

e메일 주소를 바로 도메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골뱅이(@) 도메인도 있다. 도메인 솔루션 개발업체 (주)노드닉이 개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서비스로 골뱅이 도메인 데모사이트(www.atdomain.co.kr)에서 회원 가입후 가상 e메일을 발급 받아 상용서비스를 시험해볼 수 있다.

말로 홈페이지를 찾는 음성도메인도 눈길을 끈다. (주)보이스닉(www.voicenic.co.kr)이 개발한 이 서비스는 마이크가 부착된 헤드셋과 음성인식 기능이 내장된 브라우저 '세이저'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1만8천여개 사이트가 등록돼 있으며 국제특허를 출원, 해외시장 진출도 노리고 있다.

숫자 도메인은 알파벳 자판 입력이 쉽지않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의 무선인터넷 사용을 돕기위한 도메인이다. 알파벳에 각각의 고유번호를 할당, 도메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주)윈투(www.winto.com)의 '윈투넘버'와 (주)사이퍼스(www.introm.com)의 '이지파인드'가 LG텔레콤과 SK텔레콤의 무선 인터넷을 통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e미래종합통신(www.114-119.com)은 전화번호를 사이트 이름으로 내걸 수 있게 '다이얼 도메인'을 도입, 친숙한 전화번호를 도메인으로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김지석기자 jiseok@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