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금 북한에선...에이즈 환자 공식적으론 없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보건성 강력부인 불구 감염자 존재소문 무성

북한에도 에이즈 환자가 있을까. 이 문제에 관한 가장 최신자료는 북한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 김종환 부원장이 월간지 금수강산 2000년 1월호와 가진 기자회견이다.

이 회견에서 김 부원장은 "우리나라(북한)에는 에이즈 환자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99년 7월에 열린 세계보건기구 동남아지역 사무처(SEARO) '에이즈 예방통제 및 계획책임자회의'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근 30만명에 대해 에이즈검사를 했으나 25명을 제외하고는 단 한 명도 에이즈 감염자가 없었다는 것을 다시금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부원장은 에이즈 감염자 25명은 북한주재 외국인으로 에이즈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여 본국으로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88년초부터 89년말까지 외국출장자 4만여 명에 대한 선별검사에서도 에이즈 감염자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몇해전 아프리카에 파견됐던 농업과학자 200명에 대한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덧붙였다.

이에앞서 북한 보건성 김수학 부장도 지난 97년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과의 회견에서 "북한은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에이즈 환자가 없는 나라"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공식적인 발표와는 달리 북한에도 에이즈 감염자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북한 당국이 에이즈 환자를 '민족반역자'로 분류하고 있는 데서도 엿볼 수 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대량의 돈 봉투가 주최 측에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
더불어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 처리 지연으로 인해 미국이 한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절차를 착수하자 통상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한구 산...
일본 여행 중 집단폭행을 당한 한국인 A씨가 외교부와 영사관의 부실 대응에 대해 논란을 일으켰고, 피해자는 일본 현지 경찰과 영사관에 도움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