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학년에 올라가면 한반에 안경 낀 학생이 절반 이상이라고 한다. 시력이 떨어지는(근시) 원인증상별로 좋은 음식과 약선요리를 소개한다. 비위가 약하고 기혈이 부족하여 안색에 핏기가 없고 야위거나 잘 피곤해하며 자주 눈이 시리고 눈꺼풀이 무겁다고 할 때는 당근,감자, 고구마, 마, 시금치, 토란, 조, 옥수수, 용안육 등과 황기닭백숙, 당귀대추자(당귀 10g, 대추 50g), 황기당귀곰탕 등이 좋다.
◇황귀당귀곰탕
△재료:황기 100g, 당귀 30g, 쇠고기곰거리 1000g (3, 4일분)
△조리법:약재와 손질한 곰거리를 함께 넣고 푹 고아 자주 먹는다. 선천적, 유전적으로 시력이 약하며 눈 앞이 아찔하거나 어지럽고 허리.무릎이 자주 아프다고 할 때는 닭, 소, 돼지 등 육류,달걀, 오리알, 생선류, 어육간 등과 석결명산약죽(석결명 15g, 산약 30g, 멥쌀 100g), 여정자제육볶음(여정자 30g, 돼지고기 200g), 구기자황닭찜 등이 좋다.
◇구기자황찜닭
△재료:구기자 15g, 숙지황 50g, 중닭 1마리, 당근, 감자, 귀버섯, 파, 마늘, 간장, 요리술 등
△조리법:약재와 재료들을 함께 넣고 양념간을 한 다음 찜을 해 낸다. 책, 컴퓨터 등으로 눈을 혹사시키고, 체력이 떨어지며 잠도 설치고 가슴이 답답하고 눈이 침침할 때는 검은콩, 대추, 오디, 산조인, 백자인, 용안육 등이 좋고 인삼원지차(인삼 6g, 원지 15g), 용안산조인차(용안육 10g, 산조인 10g), 대추복자인케이크를 권할 만하다.
◇대추복자인케이크
△재료:대추, 복령, 백자인 각 10g, 밀가루(케익가루) 100g
△조리법:복령, 백자인은 갈아서 케이크가루와 함께 섞어 반죽한 후, 불려놓은 대추를 썰어 얹고 구워낸다. 박건태(건강생활약선연구소, 영남대평생교육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