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약선요리-수험생 원기 돋우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입 수험생들은 시험이 가까워지면서 긴장, 스트레스, 과로의 연속에 시달린다. 체력은 떨어지고 잠을 자도 늘 피곤해 하고 입맛도 없기 마련이다. 더러는 소화불량과 두통을 호소한다. 여학생들은 생리불순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럴때 암기력과 학습능률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약선요리를 만들어주면 어떨까.

♣용연백합차=잠을 푹 못자고 입맛이 없을때 좋다.

△재료:용안육, 연자, 백합 각 20g, 설탕(꿀)

△조리법:물 500cc에 약재를 넣고 40분간 달인 후 설탕이나 꿀을 타서 물 대신 마신다.

♣용안대추죽(밥)=체력과 암기력을 향상시키고 입맛을 돋워 준다.

△재료:용안육 15g, 대추 5개, 멥쌀 100g

△조리법:씨를 제거한 대추와 나머지 재료를 함께 넣고 죽이나 밥을 한다.

♣연복산 핫케이크=입맛이 없고 잠도 설치는 수험생에겐 최고의 영양간식.

△재료:연자, 복령, 산약 각 20g, 케이크가루 150g, 달걀 1개, 우유, 건포도, 호도, 당근 약간

△조리법:약재분말(혹은 약재 달인 물)과 케이크가루를 섞어 우유, 달걀과 함께 반죽한 후 건포도, 호도, 당근 등을 얹고 팬에 구워낸다.

♣산신감주=소화가 안돼 고생할 때 효과.

△재료:산사, 신곡 각 20g, 엿기름 100g, 밥, 설탕

△조리법:산사, 신곡을 달인 물로 감주를 담근다.

♣곶감약꿀절임=기혈이 약해 늘 피곤해하고 불안하여 잠을 설치거나 학습능률이 떨어질 때 특히 좋다.

△재료:인삼 10g, 황기, 연자, 용안육, 각 15g, 진피 10g, 마 60g, 곶감 300g, 꿀, 황설탕

△조리법:잘게 썬 인삼, 황기, 마, 곶감 등의 재료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은은한 불로 중탕하여 하루 2, 3차례 1, 2술씩 먹는다.

박건태(건강생활약선연구소, 영남대평생교육원)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경찰이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관련 민중기 특검팀의 직무유기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서 정치권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특검은 2018~2020년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서울 강서구의 한 버스정류장 인근에서 음란행위를 한 80대 남성이 검찰에 송치되었으며, 경찰은 해당 사건에 대해 목격자의 촬영 영상을 근거로 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