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천연염색 집에서 해보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시중에서 파는 천연 재료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쉽게 천연 염색을 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손쉬운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천연 염색과 관련한 책 한 권만 사 봐도 쉽게 해 볼 수 있다.

▲준비물=흰 면 손수건, 우유, 가제 손수건, 양파 겉껍질, 명반이나 백반, 물, 냄비, 가열기구.

▲실험방법=쩖 우유를 물에 섞어 묽게 만든 용액에 염색할 손수건을 30분쯤 담가 둔다.(우유에 있는 단백질이 옷감 사이사이에 고루스며들어야 물감이 잘 든다) 쩗 30분 후 손수건을 꺼내 잘 말린다. 쩘 자연 염료를 만든다. 우선 양파의 겉껍질인 갈색 껍지를 벗겨 물에 넣고 천천히 오래 끓이면 된다. 쩙 그릇에 가제 손수건을 걸치고 양파껍질 끓인 물을 붓는다. 물은 40도 정도로 맞춰 3~4분 정도 가열한다.(5)명반 40g 정도를 더운 물에 녹여 매염제를 만든 뒤 염색된 손수건을 담가 40도 정도로 5분쯤 담가 둔다.

▲원리=이렇게 하면 마치 가을철에 은행잎이 샛노랗게 변한 것처럼 노랗게 물든다. 만약 양파껍질로 염색을 한 뒤 명반 물에 담그지 않으면 염색한 것을 물에 빨았을 때 군데군데 색이 빠지고 얼룩이 진다. 이렇게 염색한 것을 명반 물에 담그는 것을 '매염'이라고 한다. 손톱에봉숭아물을 들일 때 사용하는 백반도 마찬가지. 보라색 염색을 하고 싶다면 포도 껍질을 이용하면 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