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大 '김대중도서관'명명
연세대가 17일 인수한 아태재단 건물을 '김대중도서관'(Kim Dae-jung Presidential Library)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함으로써 국내 처음으로 대통령 이름을 딴 도서관이 등장하게 됐다.
미국의 경우 존 에프 케네디 대통령도서관(John F. Kenndy Presidential Library)이나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도서관(Abraham Lincoln Presidential Library ) 등 대통령의 이름을 딴 도서관이나 연구소가 많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의 호 '우남(雩南)'을 딴 우남사료관 정도가 있을 뿐이다.
그나마 설립 추진 중이었던 박정희기념관은 기부금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현재 무산 위기에 놓였다.
당초 아태재단측은 건물과 사료기증 의사를 밝히면서 재단 건물 이름을 영문으로 'Kim Dae-Jung Presidential Library'로 할 것을 제안했고, 연대측이 "기증자의 뜻을 기리자"는 취지에서 이를 받아들여 한글 명칭을 '김대중도서관'으로 양측이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다수 교수들은 "새로운 전직 대통령 문화의 첫 시발점"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아태재단 건물을 '김대중도서관'으로 이름짓고, 퇴임후 김대통령에게 연구 공간까지 제공하기로 한 데 대해 '정치성'이 부각될 우려도 제기했다.
---청와대 대변인 김현미 유력
새 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에 김현미 당선자 부대변인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측의 핵심 관계자는 17일 "노 당선자는 초대 청와대 진용에 여성의 참여를 희망하고 있으며, 대변인을 여성으로 임명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면서 "후보 시절부터 당선자의 입장을 대변해온 김현미 부대변인이 1순위로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또 총리 인선이나 조각에 앞서 청와대 비서실 조직개편과 인선을 조기에 매듭짓는다는 방침에 따라 빠르면 내주초까지 수석 비서진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갑 대표 "내년 총선 출마"
한화갑 민주당 대표가 17일 지역구(전남 무안·신안) 재출마 의사를 밝혔다.
한 대표는 설을 앞둔 귀향 활동차 이날 무안군 삼향면 자혜양로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내년 총선에 다시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주민들의 변함없는 지원을 부탁했다.
그는 "당 대표를 맡다보니 자주 내려오지 못해 지역구 활동에 소홀했던 것을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불출마설이 나돌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며 내년에 다시 출마하겠다"고 천명했다.
한 대표는 이날 무안군내 양로원 등 불우시설을 위문한 데 이어 18일에는 신안 암태, 자은, 안좌, 팔금 등을 차례로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를 갖기로 하는 등 지구당조직 정비에 나선다.
---YS 등 시국 선언문 발표
김영삼 전 대통령은 17일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막아야 한다"면서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를 촉구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시내 호텔에서 자신과 전직 관료, 종교계 및 학계 원로 28명으로 구성된 '나라사랑 나라걱정 모임' 발족식에서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난 50년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대한민국의 방위에 기여해온 주한미군의 철수를 반대한다"면서 한미간 공조강화를 촉구했다.
그는 또 "사회 일각에서 주한미군의 철수를 요구하고 북한의 도발을 감상적 민족주의로 감싸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대한민국은 바로 공산화되는 만큼 어떤 경우에도 반미감정이 확산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역설하고 북한의 인권개선을 촉구했다.
그는 또 "지난 94년 핵위기때 클린턴 대통령이 '영변을 폭격하겠다'고 하는 등 미국의 입장이 강경해 전화로 40분이상 다투기도 했다"며 "당시에 저는 미국이 공격하면 65만명의 군인 단 한사람도 동원할 수 없다고 맞섰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이 모임 발족식에는 황인성 이영덕 전 총리와 김동길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 이철승 자유민주민족회의 의장, 조용기 순복음교회 목사 등 회원 26명이 참석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