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과제로 탐구생활이 없어지면서 과제물도 학생 스스로의 선택이 강조되는 추세다.
학부모들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도 있는 일. 각 학년별로 하면 좋은 방학 과제들을 알아보자.
▨초등 1, 2학년=△내가 만드는 동화책-A4용지를 8등분으로 접어서 1쪽에 표지를 만들고 뒷 이야기를 꾸며나간다.
꿈을 꾸거나 상상해본 내용, 어른들에게 들은 이야기 등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고 색종이를 붙여서 만든다.
△동시 낭독 녹음하기-교과서나 동시집에 나오는 동시를 낭독하는 연습을 하고 음악을 준비해서 비디오로 찍거나 녹음을 한다.
자녀의 흥미를 끄는 색다른 과제물이 될 것이다.
▨초등 3, 4학년=△신문을 이용한 글쓰기-A4나 A3 용지에 신문에 난 사진을 오려 가운데에 붙이고 이를 중심으로 연상되는 낱말을 10개 정도씩 적는다.
연상된 낱말을 이용해서 짧은 글쓰기를 해본다.
△한국의 맛 김치 자료 찾기-김치의 어원과 역사, 김치의 영양 성분, 김치 담그는 순서와 요령, 내가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김치 주제로 바꿔 부르기 등으로 만들어가면 멋진 보고서가 된다.
▨초등 5, 6학년=△일년 세시풍속 달력 만들기-두꺼운 마분지로 탁상용 달력을 만든 뒤 인터넷에서 열두 달 세시풍속 자료를 찾아 날짜별로 붙이거나 기록한다.
△TV 광고 분석하기-마음에 드는 광고를 5개 정도 고른 다음 상품명, 중요한 광고 문구, 광고의 배경 및 장소, 배경음악(해당 상품 판매회사 사이트 참고), 광고의 주인공, 광고가 마음에 들었던 점,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효과 등을 표로 만들어본다.
댓글 많은 뉴스
李 대통령 "돈은 마귀, 절대 넘어가지마…난 치열히 관리" 예비공무원들에 조언
尹 강제구인 불발…특검 "수용실 나가기 거부, 내일 오후 재시도"
李 대통령 "韓 독재정권 억압딛고 민주주의 쟁취"…세계정치학회 개막식 연설
정동영 "북한은 우리의 '주적' 아닌 '위협'"
강선우, 임금체불로 두차례 진정…국힘 "자진 사퇴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