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이는 학교 체격검사 결과 과체중으로 판명돼 매일 집에서 산꼭대기까지 달리기로 왕복하는데,
1. 처음에 영민이가 집에서 출발해 산을 몇 번 왕복한 후 집으로 돌아왔다면, 산을 오르내린 횟수는 홀수일까요? 짝수일까요?
2. 영민이가 처음에 집에서 출발해 산을 몇 번 왕복한 후 산꼭대기에 이르렀다면, 산을 오르내린 횟수는 홀수일까요? 짝수일까요?
3. 영민이가 처음에 집에서 출발해 산을 2867번 오르내렸다고 가정한다면 영민이는 산꼭대기에 있을까요? 집에 있을까요?
〈실마리〉
▲0과 자연수는 2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와 2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수로 나눌 수 있다.
▲집에서 출발하여 산꼭대기를 올랐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온다면 반드시 무슨 수가 될까?
▲그림을 그려서 해결해 보자.
▲문제의 조건을 잘 생각해 보자.
▲가족과 함께 문제해결 전략을 토의해 보고 풀어 보자.
〈나의 생각은?〉
1. 영민이가 집에서 출발하여 산을 여려 번 왕복한 후에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면 산을 오르내린 횟수는 2의 배수이므로 짝수이다.
2. 문제 2의 조건은 영민이가 집에서 출발하여 마지막에 산꼭대기에 이른 것이므로 영민이가 산을 오르내린 횟수는 짝수-1, 즉 홀수이다.
3. 위의 풀이를 통해 지금까지 알게 된 것을 요약해 보면
①만약 영민이가 처음에 집에 있었다고 할 때, 짝수로 산을 오르내린 후이면 여전히 집에 돌아가게 되고 홀수로 산을 오르내렸다면 산꼭대기에 있게 된 것을 알 수 있다.
②지금 영민이는 집 앞에 있고 2867번 산을 오르내렸다고 가정하므로, 홀수인 2867번 오르내린 다음은 반드시 산꼭대기에 있게 된다.
김영기(대구창의성교육기획단)
댓글 많은 뉴스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안 본회의 부결… 의회 앞에서 찬반 집회도
법원장회의 "법치주의 실현 위해 사법독립 반드시 보장돼야"
李대통령 "한국서 가장 힘센 사람 됐다" 이 말에 환호나온 이유
李대통령 지지율 50%대로 하락…美 구금 여파?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