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사 100년 조명
▨시와 반시 가을호
대구의 문예지 시와 반시가 창간11주년을 맞아 가을호(45호)를 기념호로 꾸며 내놓았다.
기획으로 한국 현대시론사 100년을 조명하며 한국의 대표시론으로 김기림.김춘수.김수영.김지하.이승훈.오규원 시인의 시론을 실었다.
또 '우리 시대의 시인'으로는 함기석 시인을 소개하며 평론과 계간 시령으로는 윤호병.박태건씨의 평을 실었다.
◈신라문학 대상 당선작 소개
▨경주문학31호
1982년 5월 창간, 첫선을 보였던 경주문학이 올해로 31호를 맞아 최근 발행됐다.
이번 호에서는 회원들의 시작품과 시조, 동시 및 소설, 수필작품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작품집을 발간했던 박숙희(동화).손경호(수필).이철현(수필) 회원에 대한 특집도 실었다.
이와 함께 신라문학 대상 당선자인 김미숙(시).이화리(소설).김정임(수필)의 당선작품과 심사평도 소개하고 있다.
◈불교계 내부갈등 작품화
▨소설 갓바위
대구서 학교를 나와 직장생활을 하는 젊은 소설가 이규성(필명 이룸)이 대구를 상징하는 팔공산 갓바위를 배경으로 펴낸 두번째 소설집. 심훈 문학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첫 소설집을 펴냈던 작가는 갓바위 약사여래불에 소원성취와 관련된 전설을 언급하면서 갓바위 관리를 둘러싸고 불교계 내부에 벌어진 한바탕 갈등과 다툼을 작품화하고 있다.
도서출판 맥.8천원
◈퇴계학 국제적 위상 파악
▨퇴계학의 국제화와 동서철학의 비교
퇴계학을 연구해 온 신귀현 영남대 명예교수가 30여년 동안 진행된 퇴계학의 국제화에 대한 국내외 성과들과 연구업적들을 종합정리하고 퇴계학의 국제적인 위상을 파악하기 위해 펴낸 책. 또 동시에 퇴계학과 서양 철학 나아가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비교, 고찰하는 차원에서 내놓은 저서다.
1부에서는 퇴계학의국제적인 전파와 연구현황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퇴계학과 서양철학을 비교했고 3부에서는 퇴계학도 공자.맹자유학과 성리학을 계승했기에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비교하고 있다.
영남대학출판부.
◈경매관련 이론.실무 서술
▨부동산경매요론
올해 법무사법 개정으로 법무사도 경매업무를 볼수 있게 됨에 따라 법무사들의 경매관련 지식제공을 위해 대구대 등에 겸임교수로 출강 중인 최진태 법학박사가 경매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결시킨 경매업무 책. 민사집행법과 부동산공법, 권리분석으로 나눠 경매이론과 실무를 요약, 서술함으로써 초보자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지침서로 저술했다.
도서출판 태일사.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