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5·31 기초단체장 판세는?-(7)성주·고령·칠곡·청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령에서는 현직 단체장이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이고 있고, 성주와 청도에서도 현직 단체장이 경쟁자들보다 여유있는 선두를 달리고 있다. 반면 칠곡에선 현직 단체장이 경쟁자들 추격권 안에 든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매일신문이 대구방송(TBC)과 공동으로 (주)리서치코리아에 의뢰해 기초단체별로 만19세 이상 도민 100명씩을 상대로 '지방선거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다.

이창우 지지율 앞서

◆성주군수

대부분의 출마희망자들이 한나라당 공천을 희망하는 가운데 이인기 국회의원이 향후 공천 방향에 어떤 의사를 피력할지가 판도의 중요 변수다.관심거리는 이 의원이 지난 지방선거 때 현 군수 공천에 간여하지 않아 출마희망자들 모두가 서로 당 공천을 자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성주군민 2명 중 1명은 이창우 현 군수를 지지하고 있다. 지지도만 보면 이 군수가 당 공천에 가장 가깝다는 분석이 가능하다.이 군수 뒤로는 특이하게도 성주부군수 출신 3명이 2위 그룹에 포진했다. 문재환, 박기진, 이창국 전 부군수 3명이 10%대 지지로 이 군수를 추격하고 있다.그 뒤를 방대선 경북도의원, 열린우리당 공천을 희망하는 우인회 우리당 원내대표 특보, 박창환 전 영양부군수 등이 따르고 있다.

이태근 압도적 선두

◆고령군수

성주와 마찬가지로 이인기 의원이 현 군수 공천에 관여하지 않았다. 따라서 현 군수의 경쟁자들은 당 공천은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현 군수와의 대결에 대비해 선거 때 연합전선을 구축한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하지만 이태근 현 군수에 대한 지지율은 압도적이다. 군민 10명 중 8명으로부터 지지를 얻었다. 본사의 여론조사 결과로는 경북의 23개 기초단체장 중 두 번째로 높은 지지도다. 10%의 지지를 갓 넘겨 2위를 한 박지수 전 고령군 기획감사실장과도 70%포인트 차이가 난다.

이어서 김인탁 고령주유소 대표, 박홍배 전 고령군 민족통일협회장, 곽수웅 고령문화원 이사 등이 뒤를 따르고 있다. 이 군수와는 지지도 차가 커서 군민들을 상대로 좀 더 적극적인 인지도 넓히기가 필요하다.

배상도-장세호 順

◆칠곡군수

단체장이 현직 프리미엄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곳이다. 배상도 현 군수가 일단 30%를 넘긴 지지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2위권과의 격차가 크지 않다. 장세호 전 새마을운동중앙회 정책국장, 박창기 칠곡군의회 의장이 20%대 지지율로 배 군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향후 지역민들을 상대로 인지도를 더욱 넓힐 경우 자리 바꿈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그 뒤를 출마희망자 중 나이가 가장 젊은 30대인 조영삼 한나라당 경북도당 조직부장과 송필각 전 경북도의원이 차례로 2위권을 맹추격하고 있다. 이들 역시 2위권과의 격차가 좁은 편이어서 향후 지지기반을 어떻게 다지느냐에 따라 지지율이 더욱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연령별 지지층을 보면 배 군수는 50대 이상, 장 전 국장은 20대, 박 의장은 30대, 조 부장과 송 전 도의원은 20~30대 등이다.

이원동 신임도 높아

◆청도군수

현직 단체장이 무소속인데도 여타 시·군의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 못지 않은 지지도를 이끌어냈다.이원동 현 군수는 군민 10명 중 6명의 신임을 얻고 있다. 지난해 4월 보궐선거로 당선된 이후 짧은 재임기간에 비하면 매우 높은 지지도라는 게 정치권 평가이다.지난 보선에서 고배를 마신 장경곤 전 경북도의회 사무처장은 30%를 넘긴 지지율을 보였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나라당 최경환 국회의원은 청도군수 당 공천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높은 지지율을 기반으로 한나라당 공천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군수와 장 전 처장 중 누가 당 공천을 받느냐가 이번 선거의 최대변수가 될 전망이다.

그 뒤를 박영봉 영남대 교수와 김하수 대구가톨릭대 겸임교수가 추격하고 있다. 연령별 지지층을 보면 이 군수는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지지를 받고 있고, 장 전 국장은 5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다.

이종규기자 jongku@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