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호흡기질환의 유병률과 사망률이 증가 추세에 있다. 대구경북도 예외는 아니지만 KTX 등 교통수단의 발달로 수도권으로의 환자 유출이 적잖은 실정이다. 이에 영남대병원은 호흡기센터를 개소, 체계적인 시스템과 협진 체계 등을 통해 호흡기질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남대병원 호흡기센터는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천식, 결핵, 폐렴, 수면무호흡, 흉막염 등 호흡기질환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우수한 진료 및 연구 실적
영남대병원 호흡기센터는 호흡기질환 대부분을 진단 및 치료하는데, 특히 운동부하폐기능, 수면다원, 기초대사량 검사 등을 위한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는 게 장점이다. 또 흡연과 관련된 질환, 즉 폐암과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한 진단, 치료 및 연구에도 집중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폐암의 경우 악성 흑색종 종양유전자를 이용한 진단과 연구를 통해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국내외 기관과 함께 폐암의 공동 치료에도 힘을 쏟고 있다.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등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 및 치료, 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만성폐쇄성폐질환 조기 진단을 위한 폐기능 검사 건수는 지역에서 단연 돋보인다. 또 운동부하심폐기능 검사 등의 시설을 갖춰 운동 능력과 폐재활 치료에 대한 치료 및 관리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임상연구 활발
호흡기센터는 호흡기질환의 조기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 및 관리, 예방을 위해 다기관 공동 연구, 국내외 임상 등 각종 임상연구에도 힘을 쏟고 있다. 다양한 국제임상연구를 수행하면서 새로운 치료 약제에 대한 여러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국가 주도 만성기도폐쇄성 질환 임상 연구에 대한 프로젝트도 수행하고 있다. 또 폴리비닐을 이용한 객혈 치료에 대한 국가 연구 과제도 공동 추진하고 있다.
▷긴밀한 협력 체계
호흡기센터는 이관호'정진홍'신경철'유성근 등 호흡기내과 교수 4명과 전문의를 주축으로 진료하고 있다. 특히 체계적이고 최상의 진료와 치료를 위해 흉부외과 이정철'이장훈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김명세 교수, 영상의학과 황미수'이재교 교수, 병리과 김미진 교수, 재활의학과 손수민 교수 등 관련 진료과와 긴밀한 협진 체제도 구축하고 있다. 관련 의료진들은 매주 또는 격주 회의를 갖고 환자의 질환 치료 과정 및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도 한다. 또 지역 1, 2차 협력 의료기관과 교류를 통해 의뢰된 환자의 진료는 물론 진료 후 환자를 다시 돌려보내 지속적인 치료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협력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지역민 대상 건강 강좌 및 무료 진료 활발
호흡기센터는 호흡기질환의 조기 진단을 통해 지역민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년 '만성폐쇄성폐질환의 날'과 '폐의 날' '세계 금연의 날' 등을 중심으로 수 차례에 걸쳐 지역민과 환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 강좌 및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흡연 근절을 위해 학교를 방문, '청소년 금연 교실'을 개최하고 대구은행연수원, 동구청, 남구청 등 지역 기관'관공서와 연계한 무료 건강 교실 및 건강검진 활동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호준기자 hoper@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