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고대 인도인들이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하고 순화시키는 수행의 한 방법이었다. 6천~7천 년이 지난 지금 이 수행법은 동·서양을 불문하고 전 세계인들이 즐겨하는 건강운동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요가가 현대인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 요가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요가에서 추구하는 정신과 육체의 연결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요통, 만성두통, 불면, 비만, 목통증, 소화불량, 불안, 우울, 고혈압 등 요가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영역도 다양하다.
요가의 가장 큰 장점은 스트레스 관리다. 요가는 심리적, 생리학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극복하는 데 유용하다. 스트레스가 잘 관리되면 우리 몸은 더 건강한 방식으로 작동되며 면역계도 강화된다. 요가는 과도한 스트레스의 누적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통증과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고 볼 수 있다.
요가는 또 신체의 통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가의 자세는 신체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덜 아픈 방식으로 관절과 근육을 사용하고 통증을 극복하고 이완하도록 해준다. 요가의 이완과 명상 그리고 호흡은 행복감을 개선시켜주고 화를 다스리고 우울증을 극복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들에게 요가가 매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 암 환자들은 목숨을 위협하는 암과 싸우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요가를 통해 그 스트레스를 완화시킴으로써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힘든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도 잘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신체에 대한 깨달음은 비만을 해결하는 데도 일조한다. 미국 시애틀의 프레드 허치슨 암연구센터에 따르면 요가 수행을 하는 사람들이 일반인들에 비해 체중을 더 잘 관리하고 있으며 평균적인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도 낮다.
미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적절한 요가수행이란 자세, 신체에 대해 자각하도록 만드는 호흡, 영성(Spirituality)에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깊은 명상과 이완, 이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한 것이다. 호흡과 명상은 무시하고 자세만 배우는 것은 좋은 요가 수행법이 아니다. 고난도의 자세를 무리하게 취하는 것은 스포츠손상을 유발할 수 있고 요가 수행이 원래 추구하는 정신과 육체의 연결과도 관련이 없다. 요가가 건강에 도움이 되려면 요가의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한 전통적인 요가 수행 경험이 있는 지도자에게 배워야 한다.
운동사·medapia@naver.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