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일종의 다중인격장애인 해리장애 경찰, 차량 뺏고 뺑소니 광란의 질주

해리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경찰관이 됐을까?

영화가 아니라 실제로 다중인격장애로 불리는 해리장애를 앓고 있는 경찰관이 차량을 훔쳐 도로를 질주하다 차량 넉대를 연이어 들이받고 붙잡혔다.

해리장애 경찰이 사고를 낸 곳은 울산. 울산의 한 지구대에 근무하는 강 모(39) 경장은 학교 앞에 시동을 켠채 정차되어 있던 카니발 승용차를 갑자기 훔쳐 달아났다.

차 바퀴 점검하려고 잠시 정차했다가 카니발 승용차를 도난당한 차 주인은 2분도 안 되는 순간적인 찰나에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경찰이 아니었다면 자신의 차에 손을 대면 말리고 다투고 그런 일이 생겼겠지만 주인은 경찰관에게 무슨 연유인지도 모른채 순간적 차를 도난당했다.

강 씨는 훔친 카니발을 시속 100km가 넘는 속도로 몰고 국도와 주택가 등으로 10km를 달렸다. 중앙선을 침범해 승합차 등 차량 넉대와 잇따라 부딪혔지만 무서운 질주는 계속됐다.

강 모 경장의 어이없는 도난차량 질주는 전신주를 들이 받고서 15분만에 멈췄다.

강 모 경장은 일종의 다중인격체를 가진 해리장애를 겪고 있어, 자신도 모르게 사고를 낸 것으로 보인다. 동료 경찰들은 "병가를 내서 치료도 받았다. 이때까지는 그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라는 식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강 모 경장은 절도와 뺑소니 혐의로 조사받고 있지만, 다중인격장애인 해리장애인이 경찰관이 될 수 있느냐는 근본적인 질문이 터져나오고 있다.

해리장애란?

원인)

해리성 장애는 보통 성장 시기에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과거력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4가지 요소가 질환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충격적인 사건, 질환 발생에 대한 개인적인 취약성, 환경적인 요소, 그리고 외부 지원 기능의 부재이다. 어렸을 때 충격적인 사건은 신체적, 성적 학대와 연관된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 환자들이 가지는 다중 인격의 수는 평균 5~10가지 정도이다.

성격간의 이동은 때로는 매우 급작스럽고 드라마틱하게 이루어진다. 환자들은 각각의 성격에서 경험한 것들을 일반적으로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성격의 존재를 완벽하게 인지하기도 하고 때로는 본인이 아닌 친구 같은 남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성격은 성을 달리 할 수도 있고 원래 가족의 기원과 다른 인종과 나이를 가지기도 한다.

진단)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해리성 정체감 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1) 둘 또는 그 이상의 각기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 상태가 존재한다. 각 정체감은 환경 및 자신을 지각하고 관계하고 생각하는,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독특한 방식을 지니고 있다.

2) 적어도 둘 이상의 정체감이나 인격 상태가 반복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통제한다.

3) 일상적인 망각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한, 중요한 개인적 정보를 회상하지 못한다.

4) 이 장애는 물질(예: 알코올 중독 상태에서의 일시적인 의식 상실 또는 무질서한 행동)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복합성 부분 간질)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주의)

소아기의 이러한 증상은 상상 속의 놀이친구 또는 기타 환상적인 놀이에서 연유되는 것이 아니다.

맨위로검사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한데 기분장애, 성격장애 등 다른 정신적 문제와의 감별 또는 공존 가능성 유무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섬망, 간질 등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내과적 질환에 대한 감별이 중요하며 증상 소견에 따라 검사가 시행되어야 한다.

치료정신치료적 접근이 효과적인 것으로 되어 있고 항 우울제나 항 불안제 등의 약물 요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여러 성격에 대해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적절한 성격과 치료적 동맹을 형성한 후 보다 부정적이고 문제 있는 성격에 대한 심리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필요한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인격들 간의 의사 소통이 치료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맨위로경과·합병증발병 시기가 빠를수록 경과가 좋지 않다. 여러 성격 중 어떤 성격은 상대적으로 좋은 기능을 보일 수 있다.

해리성 장애 중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가장 만성적이고 심각하며 회복이 불완전한 경우가 많다. 각 성격들은 고유의 다른 정신과 질환을 가질 수 있는데 기분 장애, 성격장애 등이 대표적이다.

최미화 뉴미디어국 기자 magohalmi@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