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미지역 대학 창업센터, 성공창업 산실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금오공대·구미1대학 등 성과

금오공대 창업진흥센터 입주기업 대표들이 성공 창업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 창업진흥센터 입주기업 대표들이 성공 창업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 구미1대학 등 구미지역 대학의 창업보육센터가 성공 창업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금오공대 창업진흥센터의 경우 현재 입주기업은 유망 벤처기업 23개사로, 384억여원(2009년)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재난방재시스템 개발업체인 ㈜GMG(대표 장기태)는 특허 33건을, 생체적합성 의료용 소재 개발업체 ㈜원바이오젠(대표 김원일)은 특허 10건, 실용신안 1건, 상표등록 6건을 보유하고 있는 등 입주 기업들은 104건의 지적재산권을 갖고 있다.

특히 원바이오젠은 산'학 협동을 통해 상처치료용 의료용 소재인 습윤드레싱제 및 유착방지막의 대부분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관련업계에서 화제를 모았으며, 현재 '이노폼'(Inofoam) 브랜드로 제약회사에 공급되고 있다. 최근엔 중국 기업으로부터 3천만달러의 투자를 받아 중국 단둥에 공장을 짓고 있으며 올 하반기 중 양산에 들어가 연간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 2006년 센터 개소 이후 40개의 졸업 기업을 배출했는데, 2007년 졸업한 모바일 소프트 검증사인 ㈜지그탑(대표 이용락)은 구미 모바일기술융합센터에 입주해 180명의 임직원을 둘 정도로 사세를 확장하는 등 졸업 기업 대부분이 구미공단 등에서 왕성한 기업 활동을 펴고 있다.

이와 함께 2007년 ㈜수퍼나노텍, 2008년 ㈜원바이오젠, 2009년 ㈜에이에스티 등 경상북도 스타벤처기업을 매년 배출하고 있다. 이곳 센터의 장점은 우수한 교수진과 고가의 기자재(146종) 확보, 기업에 대한 지원 및 사후관리 강화 등이다.

채석 창업진흥센터장(전자공학부 교수)은 "선순환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에 대한 기술'자금지원 및 사후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 기술창업의 산실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미1대학 창업보육센터(센터장 서영택'산학협력단장) 역시 첨단벤처기업들의 산실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재 입주 기업은 18개사로 지난해 100여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6억여원의 수출 실적도 올렸다.

블루투스 교육장비개발 업체인 ㈜맨엔텔(대표 정광욱)은 특허 5개와 상표권'실용신안 각 1개를 보유하는 등 입주업체들은 22개의 지적재산권을 갖고 있다. 특히 디지털 LCD, PDP TV 시스템 및 다기능 장비 개발업체인 ㈜네오텍(대표 김재환)과 치아교정용 재료 및 기구 연구개발업체 에마스(대표 김기주), 디지털 디스플레이 제품 개발업체 디뷰(대표 김미수) 등 업체들의 성장 속도가 예사롭지 않다.

또 코리마(대표 고재덕), 가산테크(대표 양철순), 핸디아트(대표 김연수), 마법의 비누(대표 이영랑) 등 8개 졸업 기업들은 구미지역에 자리를 잡아 80여 명을 고용창출하는 등 왕성한 기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창업보육센터는 최근 청년CEO 육성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청년사업가 18명을 육성 중이다. 이 같은 왕성한 활동으로 센터는 2009년 경상북도 최우수 창업보육센터로 선정되는 등 2000년 개소 이래 8회나 경북의 우수 창업보육센터로 선정됐다.

센터의 신광식 매니저는 "맞춤식 최첨단 기자재 보유, 자금 지원, 1업체'1교수 제도 운영, 입주업체 우수상품 전시장 운영 등 입주기업들의 성공적인 보육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미'이창희기자 lch888@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언급에 대해 대통령실의 해명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역사적 사실을...
오는 30일부터 경북 내륙과 동해안에 시속 260㎞급 KTX-이음이 본격 운행되며, 중앙선과 동해선이 3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어 지역 이동 편...
국민 MC 유재석이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자신의 인생관을 언급하며 꾸준한 노력을 강조한 가운데, 최근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