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기사를 직접 체험해보는 현장속기 체험단 꾸준한 인기!

-정치, 경제 등 각종 분야에서 명쾌한 속기록 작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

속기사를 직접 체험해보는 현장속기 체험단 꾸준한 인기!

-정치, 경제 등 각종 분야에서 명쾌한 속기록 작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지털영상속기사 -

2010년에 이어 2011년에도 단일 속기교육기관 가운데 많은 속기사 국가자격증 합격자 및 취업자를 배출해낸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와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가 함께 주관한 2011년 11월 현장 속기 체험단이 지난 11월 17일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의 '국토해양 주요 정책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으며 속기협회의 속기봉사단과 현장속기 체험단이 함께 참가했다.

권도엽 장관은 전월세난 대책과 관련해서 계절적 비수기 요인이 더해져 현재 다소 완화된 상황이지만,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으며, 어려운 사람들에게 보금자리 주택 및 임대주택을 공급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밝혔다.

또, 완공을 앞둔 4대강 사업사업 성과에 대해서도 사업을 통해 수면면적이 40%정도 늘어 강이 강다워졌으며, 2009년부터 4대강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덕에 글로벌 금융위기도 빨리 극복할수 있었다며 자평했다.

매달 이루어지는 세종로포럼은 이번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에 이어 과거 박지원 전 원내대표, 정세균 전 민주당대표,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 모철민 문화체육부장관 등등 국내에서 유명한 정치인들 특강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실제로 세종로포럼 뿐만 아니라 속기사들은 다양한 현장속기 및 포럼에 참석해 기록을 하게 되는데, 정치, 경제적인 이야기들이 많아 디지털영상속기사를 꿈꾸는 예비 속기사들이 실전과 같은 경험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관공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속기공무원들도 참석하여 선배의 조언을 들을 수도 있다.

이번 포럼에 참가한 속기 체험단 학생은 "강연 내용을 듣다가 말이 빨라지거나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당황하고 어려움을 겪을것 같았는데, 실제 속기사분들은 당황하는 기색없이 디지털문자인식 기능을 통해서 외국어나 전문용어들을 키하나로 척척 입력하고 기록하는 것을 보며 디지털영상속기사분들이 현장에서 왜 인정받는지를 알수 있었다. 실제 속기현장에서 과연 이러한 기능들이 필요할까 라고 생각했던 이러한 디지털영상속기 장비가 가진 기능과 속기사들의 경력이 더해지면 못하는 기록이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에 참가한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의 속기봉사단은 디지털영상속기사들로 강연이 거의 끝남과 동시에 별다른 수정 없이 속기록을 강연자에게 전달하여 관심을 끌었다. 이는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조절하고, 외국어나 전문용어, 특수문자와 같은 기록하기 쉽지 않은 부분들은 디지털문자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속기록 작성이 가능한 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 장비를 통해서 가능하며, 컴퓨터 속기사들은 이용할 수 없는 특허 받은 우수한 기능과 기술을 통해 더욱 완성도 있는 속기록을 작성하여 현장속기에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최고의 속기사가 되기 위한 현장속기 체험의 기회는 매월 온라인 속기학원 넷스쿨 라이브를 통해 예비 속기사들에게 기회를 제공되고 있으며, 속기협회에서는 무료교육을 상시 실시 중에 있으며, 서울 및 인천/경기, 대전, 부산/경남 지부에서 각각 무료교육 및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속기협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