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태훈 대가대 의공학과 석사과정 의료기기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가톨릭대 의공학과 석사과정의 김태훈 씨가 연세대 의료기기개발촉진센터가 개최한 의료기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의공학과 석사과정의 김태훈 씨가 연세대 의료기기개발촉진센터가 개최한 의료기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의공학과 석사과정의 김태훈(26) 씨가 의료기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김 씨는 지난달 연세대 의료기기개발촉진센터가 개최한 제7회 의료기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CRT(Capillary Refill Time)의 정량적 측정기능이 구비된 휴대형 PPG(PhotoPlethysmoGraphy'광용적맥파) 센서'를 제안해 현직 의사, 대학원생 등 총 42팀과 경쟁한 끝에 대상을 받았다.

CRT는 모세혈관 재충만 시간을 말하는데, 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3D제품 디자인을 제작, 산소 포화도나 심박수를 측정하는 PPG 센서에 접목했다. 김 씨는 "CRT 측정은 의사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객관적이고 정량적 측정이 가능한 장치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씨는 레이저를 이용한 진단과 치료 쪽에 관심이 많아 이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있지만, 의료영상이나 바이오센서 등 의공학의 다른 분야에 대한 외국 저널도 열심히 보면서 새로운 기술의 융'복합에 눈을 떴다.

이번 아이디어도 CRT에 대한 논문을 많이 보면서 정량적 측정법이 아직 없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이를 PPG 센서와 접목하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탄생했다. 같은 학과 후배인 정호현(23'여'세종대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씨와 3D 제품 디자인을 함께 연구해 이번 대상도 공동 수상했다.

김 씨는 "의공학의 선진국인 미국이나 독일로 유학을 가서 더 공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병고기자 cbg@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있어 중국이 중요한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며, 양국 관계의 새로운 출발을 기대했...
국내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일정과 강훈식 청와대 비서실장의 한한령 해제 지연 발언으로 인해 급락세를 보이며, 에스엠은...
한국 영화계의 원로배우 안성기가 5일 혈액암 투병 끝에 74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그는 서울 용산구의 한 병원에서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