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한국재능기부봉사단은 포항시 북구 두호동 설머리 해변 일대에 '이 섬'의 모형을 건설하기로 했다. 이 섬의 모형을 건설하는 이유는 이 섬이 대한민국 영토임을 알려 이 섬에 대한 일본의 침탈 야욕에 대처하고 이 섬을 방문하기 어려운 내'외국인에게 간접방문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섬은 어디일까? (힌트 매일신문 20일 자 10면)
(2)아스팔트 포장에 생기는 구멍으로 특히 폭설 이후에 많이 생긴다. 이 구멍이 생기는 이유는 물을 먹어 약해진 지면이 내려앉거나 스노체인을 장착한 차량과 염화칼슘으로 인해 아스팔트가 부서지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이 구멍의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20일 자 11면)
(3)1937년 일본군이 중국 만주에서 산둥성 지난을 거쳐 난징으로 진격 중에 약 30만 명을 살해하고 난징 점령 뒤에 약 4만2천 명을 살해한 사건이다. 전후 극동군사재판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2개의 자선단체가 난징에서 매장한 유기시체만도 15만5천337구였고, 그 밖에 양쯔강에도 대량의 시체가 버려졌다. 기총에 의한 무차별 사격과 생매장, 또는 휘발유를 뿌려서 불태워 죽이는 등 극히 잔학한 방법으로 자행됐다. 일본 내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지금도 부정하는 망언들이 줄을 잇고 있다. 이 사건은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20일 자 14면)
(4)2014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은메달은 우리나라의 김연아 선수가 차지했고, 금메달은 러시아의 '이 선수'에게 돌아갔다. 하지만 이 선수에 대한 심판진의 후한 점수와 홈그라운드의 이점이 작용해 금메달을 땄다는 주장이 내'외신을 가리지 않고 쏟아졌다. 이 선수의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21일 자 3면)
(5)정년퇴직한 남성들이 집에만 틀어박혀 온종일 세 끼 밥 차려 달라고 한다는 데서 생긴 신조어다. 이 말이 생긴 배경에는 정년퇴직이나 은퇴 후 생기는 부부생활의 균열 때문이다. 하루 세끼 밥만 차려달라는 남편을 이르는 이 말은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22일 자 16면)
◆이번 주 시사상식 퀴즈의 정답을 찾으신 분은 연락처(성명·주소·연락 가능한 전화번호)와 함께 다음 주 목요일까지 우편(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편집국 특집부)이나 이메일(info@msnet.co.kr)로 보내 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4명을 추첨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간매일'을 읽고 느낀 소감을 보내주시면 채택된 분에게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보내는 방법은 '시사상식 퀴즈'와 같습니다.
♣2월 13일 퀴즈 당첨자
▷스파밸리 초대권(2장)
박현진(대구 달서구 상인서로)
▷대구실내빙상장 무료이용권(5장)
한정옥(대구 북구 검단로)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4장)
이희연(의성군 금성면)
▷롯데시네마 영화티켓(2장)
하다현(구미시 송정대로)
◆2월 13일 퀴즈 정답
① 앙굴렘
② 소치
③ 크로스컨트리(크로스컨트리 스키)
④ 버지니아주
⑤ 삼족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