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제선 여객 증가 사상 최대…남부권 신공항 힘 실리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중국·동남아 한류 열풍 영향, 저비용항공사 운항 확대도

남부권 신공항 조감도.
남부권 신공항 조감도.

올해 들어 항공 여객 및 화물 등 해외 운송시장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운송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는 전국 국제공항의 투포트 전략을 뒷받침해 주는 요인으로 작용해 현재 수요조사에 돌입한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공개한 '2014년 1/4분기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에 따르면 국제'국내 여객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 13.8%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이 가운데 국제여객 증가세는 역대 최대이고, 여객 증가 공항이 인천 등 수도권이 아니라 남부에 위치한 지방 공항이라는 점에서 남부권 신공항 건설 사업의 전망을 한층 밝게 하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 운항 확대, 원화 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관광객 및 한류에 힘입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 소치동계올림픽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다. 인원수로는 1천251만 명에서 1천325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역대 1분기 중 최대 실적이었다.

지역별로는 일본(-4.5%)과 대양주(-0.8%)를 제외한 전 지역이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17.4%), 동남아(6.4%) 지역은 한류 열풍, 저비용 항공사 운항 확대 등의 영향으로 큰 성장세를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모든 공항이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양양(142.3%)'제주(44.8%)'무안(25.8%)'청주(17.1%)'김해(9.5%) 등 지방 공항의 국제선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대구공항도 전년 동기 대비 3만1천640명에서 3만4천257명으로 8.3%나 늘었다.

이와 반대로 수도권에 위치한 국내 최대 국제공항인 인천의 경우 환승 여객은 전년 대비 4.8% 감소했고 환승률도 전년 대비 1.9%포인트(p)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의 국제선 확대와 국내 이용객들의 지방 공항 이용 등이 감소 원인으로 분석됐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 항공사의 운송량은 전년대비 0.7% 감소했으나 국적 저비용 항공사의 운송량은 전년대비 35.7% 증가했고, 탑승률은 국적 대형 항공사가 75.4%로 전년 대비 0.7%p 늘었다.

국적사 분담률은 65.1%로 우리나라의 대형 국적사는 53.0%, 저비용 항공사는 전년대비 2.7%p 증가한 12.1%를 기록했다.

국제 화물의 경우도 메모리반도체 및 휴대폰 등 수출 호조 지속 및 원화가치 상승에 힘입은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양으로는 77.5만t에서 82.2만t으로 5만여t이 급증했다.

이 같은 국제 여객'화물 증가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현재 건설된 국내 국제공항이 포화될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2/4분기에도 운항 횟수 증가, 원화 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 관광 및 한류 확산에 따른 외국인 방한 수요 확대 등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예정이다. 화물도 수출 호조 지속 및 원화가치 상승에 힘입은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2/4분기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해외 항공 운송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국내 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데서 주목해 봐야 할 대목"이라며 "최근의 해외 항공 운송 호조세가 당장에 남부권 신공항 건설에 결정적 영향을 줄 수는 없지만 증가 추세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도 있고, 그렇게 될 경우 현재 추진하고 있는 남부권 신공항 수요조사에도 반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