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청약 몰린 지역 상업시설 후속 분양 인기…'삼송역 스칸센' 4만 배후수요 눈길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몰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몰 '힐스에비뉴 삼송역 스칸센' 투시도(사진=현대건설)

지난해 9.13부동산대책 이후주택과 상업시설 모두분양 열기가 주춤한 가운데 대구 수성구, 부천 중동, 고양 삼송 등 청약이 몰렸던 단지에서 후속 분양하는 상업시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정부 규제와 대출금리 인상 등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이미 입지와 배후 수요가 검증된 곳에 실수요자 및 투자 수요가 몰리는 것이다.

최근 부동산 투자자들의 눈과 귀가 집중된 곳은 단연 대구 수성구다. 지난달 29일아이에스동서가 대구시 수성구에 분양한 주상복합단지 '수성범어W'는'1순위 청약 접수결과 1만 1,084건이 접수돼 평균 40.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이는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이후 가장 많은 청약자수다.

이후 이어진 단지 내 상업시설 '수성범어W스퀘어' 역시 공개 청약 및 추첨에서 최고 150대 1의 경쟁률로 118개 상가가 이틀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범어역 초역세권에 명문학군, 금융·법원·방송국 등 탄탄한 배후수요가 뒷받침하며 성공분양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수도권에서는 서울 못지않게 관심을 받은청약 지역으로는 부천시 중동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7월 현대건설이 부천 중동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중동'은 615가구 모집에 1만 1,596건이 접수돼 약 1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뒤이어 선보인 단지 내 상업시설 '힐스에비뉴'의 경우 최고 216대 1, 평균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 만에 완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 최다 청약 접수건을 기록하며 완판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역시 상업시설 후속 분양을 진행 중이다. 고양 삼송지구S4-2, 3블록에 공급되는 북유럽 라이프스타일 몰 '힐스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이 주인공으로총 203실을 공급한다.

앞서 분양한 오피스텔의 경우 총 2,513실 모집에 고양시 최다 청약건수인 9,648건이 접수됐고 평균 3.84대 1로 단기간에 완판했다. 오피스텔임에도 단지 내 수영장, 실내 체육관, 스카이라운지 등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법한 25여가지 커뮤니티 시설을 내세워 큰 인기를 끌었다.고양 삼송지구는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은평 롯데몰 등 복합 쇼핑몰이 밀집해 있어 주말이면 서울에서 찾아오는 상권이기도 하다.

상업시설 '힐스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은 대단지 오피스텔 고정 수요는 물론 2만 4,000여 세대의 삼송지구, 8,600여 세대의 원흥지구, 9,100여 세대 지축지구 등 4만여 배후수요를 지녔다는 게강점이다.

이와 함께 최근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고양 창릉지구 3만 8,000여 세대 공급 계획까지 겹치면서 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해당 상업시설은 북유럽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미디어 파사드와 홀로그램을 이용해 오로라를 그대로 구현해낼 계획이다.

국내 최초 시도되는 것으로 오로라 외에도 레인보우 페스티벌, 8월의 크리스마스, 북유럽 플라워쇼 등 계절과 테마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축제 및 공연 기획을 통해 집객력을 높이고 주변 대형 복합 쇼핑몰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아울러 상가 초입에는 버스킹, 음악회, 아트 퍼포먼스 등이 가능한 '블라썸 가든(Blossom Garden)'을, 중앙에는 가족과 친구, 반려동물과 함께 북유럽으로 여행을 온 듯한 '피크닉 가든(Picnic Garden)'을 조성해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높일 계획이다.

1층의 경우 최대 4.5M의 높은 층고로 탁 트인 개방감을 적용해 테라스형 카페, 레스토랑 등 합리적이고 트렌디한 MD 유치에 수월할 전망이다.

이 밖에도 수분양자를 대신해 키 테넌트 유치 및 상가 운영에까지 관여하는 '임대케어 및 매니지먼트 서비스,' 이용객 편의를 위한 '발렛 서비스',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등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힐스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았으며,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632번지에 마련됐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