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까운 유치원끼리 으쌰으쌰… 방학 동안 통합 방과후 과정 운영 시작!

대구시교육청,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운영과제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중심유치원 1곳에서 협력유치원 2곳의 방학 중 방과후 과정 통합 운영
소규모 유치원 12곳에 총 3억2천만원 지원

대구장산초병설유치원 유아들이 모래놀이 활동을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장산초병설유치원 유아들이 모래놀이 활동을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학남초병설유치원 유아들의 방과후 과정 활동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학남초병설유치원 유아들의 방과후 과정 활동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은 소규모 유치원의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 방과후 과정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2023학년도 여름방학(7월 20일~8월 31일) 및 겨울방학(12월 21일~2024년 2월 29일) 기간 동안 '거점형 방과후 과정'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이란 근처 소규모 유치원과 연계해 협력유치원 2곳의 방학 중 방과후 과정을 중심유치원 1곳에서 통합해 운영하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12개 소규모 병설유치원(4개 팀)에 팀당 8천만원, 총 3억2천만 원을 지원해 돌봄 시간 확대 및 양질의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학부모 수요조사를 거쳐 여름방학부터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을 시작한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의 중점 내용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돌봄 시간 확대(19시까지) ▷유아 등·하원 편의를 위한 통학차량 운영 ▷건강하고 안전한 점심 도시락 제공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놀이 중심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누리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원내외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 제공

시교육청은 지난달 내실 있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해 공모에 선정된 12개 병설유치원 업무담당자 40여 명과 방학 중 돌봄에 따른 안전 관리, 통학차량 운영, 유치원 업무 부담 경감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사전 협의했다.

앞으로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각 유치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지원할 계획이다.

진수남 대구장산초병설유치원 교사는 "소규모로 생활하던 유아들이 중심 유치원에서 또래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과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즐겁고 신나는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학부모의 돌봄 부담은 줄이고, 우리 아이들에게는 질 높은 교육·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