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완패한 국민의힘, 김기현 체제 흔들리나…수도권 위기론 확산 [영상]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발산역 앞 광장에서 김태우 후보 당선을 위한 막바지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발산역 앞 광장에서 김태우 후보 당선을 위한 막바지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총선의 전초전이었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가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패하면서 국민의힘의 '수도권 위기론'이 확산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1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보궐선거 패배에 대한 수습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지도부는 패배 후유증을 수습하고 인재영입부터 민생행보, 특위활동 등 대책들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1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김 후보는 39.37%(9만5천492표)의 득표율을 기록하면서 56.52%(13만7천65표)의 진 후보에 17.15%포인트 차이로 패했다.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치러진 이번 보궐선거는 수도권 민심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였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중진들을 전면에 세우고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당력을 집중해 왔다.

하지만 보궐 선거에서 수도권 민심은 민주당으로 향하면서 국민의힘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됐다. 특히 보궐 선거가 총선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였기에 패배를 맛본 여당 측에서는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지도부를 향한 책임론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당초 국민의힘 지도부는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할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무공천을 고려했다. 하지만 "김 후보에 대한 대법원판결이 편향적이다"는 이유로 후보를 내기로 했다.

김기현 체제가 아닌 비상대책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당을 이끌 수도 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다만 김 대표가 물러난 뒤 당을 이끌 만한 인물이 없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크지는 않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