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당정, 쌀 민간 물량 5만t 추가 매입…천원의 아침밥 지원 단가 2배 인상도

2일 국회서 당정협의회 열고 대책 마련…"선제적 쌀 수급 관리 정책 더 강화"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2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쌀값 안정을 위해 민간 물량 5만t을 추가로 매입하기로 했다. 선제적 쌀 수급 관리를 위해 드론과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예측을 고도화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쌀값 안정 대책' 당정협의회를 마친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쌀값이 안정적을 유지되는 게 농업, 농촌의 지속적인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민간 재고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협 등 민간 물량 5만t을 추가로 매입하기로 했다. 지난 11월 발표했던 5만t을 더해 총 10만t의 민간 물량을 식량 원조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당정은 윤석열 정부의 선제적 쌀 수급 관리 정책을 더 강화하기로 했다"며 "드론,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예측 관측을 고도화하고 안정적 수급 관리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더했다.

당정은 1천원의 아침밥 지원 단가를 이번 신학기부터 1천원에서 2천원으로 2배 인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전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더 많은 학생이 양질의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 단가를 인상하겠다고 밝힌 것을 구체화한 것이다.

천원의 아침밥은 대학생에게 아침밥을 1천원에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는 학생이 1천원을 내면 정부가 1천원을 지원하고 나머지 금액은 학교가 부담하고 있다.

당정은 농촌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 챙기기로 했다.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농촌 지역의 경우 도시지역과 달리 도시가스나 지역난방 보급이 부족하고 대신 LPG 등 더 비싼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있다"며 "당에서 농촌형 에너지 시설 보급과 겨울철 난방비 추가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고 정부는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농촌 경쟁 활성화를 위해 3헥타르(ha) 미만 자투리 농업진흥지역이 전국적으로 2만ha가 넘는 만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농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복안이다.

이 외 국민의힘은 농막과 관련, 귀농 및 귀촌인 요청에 맞춰 새로운 형태의 농촌 생활 공간에 대한 실효적 대안을 모색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정부 측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