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교육, 칭찬 잇기] <20> 김진석 포항 죽도초 교사 "아이들의 상상력에 날개 달아줄 것"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6년 경력 중 11년을 영재교육과 창의융합인재 양성에 기여
지역 특성 반영한 과학 현상을 교육 자료로 개발해

김진석 포항 중도초등학교 교사가 초등학생들의 눈 높이에 맞는 과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김 교사는 지난 11년 간 융합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 중이다. 경북교육청 제공
김진석 포항 중도초등학교 교사가 초등학생들의 눈 높이에 맞는 과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김 교사는 지난 11년 간 융합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 중이다. 경북교육청 제공
김진석 포항 죽도초등학교 교사
김진석 포항 죽도초등학교 교사

경북 포항 죽도초등학교에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과학실험실 '무한상상실'이 있다.

무한상상실을 조성한 김진석 죽도초 교사는 아이들이 과학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창의융합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이바지 한 인물이다.

그는 지난 2008년 경북 의성 단북초를 시작으로 교편을 잡은 지 올해 16년 차다. 김 교사는 근무 경력의 절반이 넘는 11년 동안 발명영재와 창의융합영재를 위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

그는 포항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 업무 담당자로 연중 영재교육계획을 편성하고 특색있는 수업활동과 공개수업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인기 교사로 통한다. 김 교사는 연간 4회에 걸친 공개수업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업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하는 등 교수법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 방학과 방과 후 시간을 통한 과학 관련 캠프를 운영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노력 중이다.

특히 과학실 정리사업과 과학실 안전실험모델학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신청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무한상상실을 운영해 큰 호평을 받았다.

그 결과 김 교사는 수업 선도교사 3회 인증과 2016년과 지난해 과학의 날 기념 우수과학교사 표창을 받는 영예도 안았다.

김진석 죽도초 교사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다보니 다양한 교육자료와 프로그램도 개발한 계기가 된 것 같다"며 "학생들이 앞으로도 지역과 관련한 다양한 과학적 현상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