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정 대화 물꼬 트이려나…양쪽 모두 대화 의지 시사

22일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조규홍 복지부 장관 "비공식 접촉으로 대화 타진"
계명대 27일부터 자발적 사직서 제출키로…경북대도 사직서 관련 투표 진행

21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관계자가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관계자가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대 증원 규모와 배분이 확정된 뒤 정부와 의료계가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조금씩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의대 단위로는 강경 대응 분위기를 계속 보이고 있어 실제 대화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22일 전국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는 25일 미리 공언했던 사직서 제출을 앞두고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이 회의는 정부가 의대 증원 배분을 확정한 뒤 처음 여는 회의로 학교별 배정 이후 상황을 점검하고, 사직서 제출 등 향후 계획을 재점검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비대위에는 대구권의 계명대와 대구가톨릭대를 포함한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등 전국 20개 대학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회의에서 정부와의 대화를 진행할 지, 진행한다면 그 방식에 대한 논의가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전날 한 방송 인터뷰에서 "정부가 전공의 조치를 풀어주고 대화의 장을 만들면 저희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정부도 대화를 타진 중이라고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비공식 접촉을 통해 의료계와 대화 가능성을 계속 타진하고 있다"며 "대학별 정원은 재론의 여지가 없지만, 의료체계를 지속가능하게 하고 선진화하는 의제에 대해서 충분히 열린 자세로 협의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의 대화 제안에 대해서 조 장관은 "대화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학별 정원 배정이 완료된 점을 감안할 때 이제는 의료개혁 4대 개혁과제의 구체적 이행방안을 함께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가 의대 정원에 대한 재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다 각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의 뜻을 꺾지 않고 있기 때문에 대화의 창이 열리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1일 계명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3차 성명서를 통해 자발적으로 사직서 제출을 공식화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계명대 의대 교수들은 "정부는 졸속으로 준비된 필수의료패키지와 과학적 근거 없는 의대 증원 2천명 제시로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의료 시스템을 한순간에 붕괴 직전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정부가 강압적으로 진행중인 비합리적인 의료정책에 동의할 수 없고 전공의와 의대생이 없는 이 현실에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계명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정부 발표 이후 가진 회의에서 '뜻 있는 분들은 사직서를 쓰자'는 결론이 났다"며 "공식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게 될 시점은 27일이 될 것이며, 설령 제출 이후라도 의료현장을 함부로 떠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대 의대 교수들 또한 정부 정책에 반발해 사직서 제출을 고려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대 의대 교수회는 지난 21일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사직서 제출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는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교수회 관계자는 "결과 공개로 인해 자칫 병원 환자와 국민들에게 걱정을 안겨드릴 가능성이 커서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교수들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된다면 그건 결국 정부가 대화에 나와야 한다는 교수들의 호소일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