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소멸 문제 중요한 이슈…교육 현안 해결해야" 총선 앞두고 시민단체 한 목소리

전교조 대구지부 등 9개 단체 '교육분야 10대 의제 발표

대구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관계자들이 25일 대구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분야 10대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김영경 기자
대구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관계자들이 25일 대구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분야 10대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김영경 기자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대구지역 시민·사회·노동 단체가 지역 교육현안에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전교조 대구지부 등 9개 단체는 25일 오전 10시 30분 대구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분야 10대 의제'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을 갖고 있다"며 "저출생과 학령인구 감소, 지방대학 구조 조정 등 지역 소멸 문제가 중요한 이슈"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질 높은 교육환경 조성과 교육자치 ▷교육노동자들의 정치·노동권 보장 ▷경쟁에서 협력으로 정책 전환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교육공공성 강화 ▷돌봄 국가책임제 ▷학교 주4일제 도입 ▷교원의 교육권 보장 ▷기후정의 실현 ▷아동·청소년 복지 실현 ▷성평등 학교 문화 조성 등을 10대 의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학급당 학생 정수 20명 상한제와 교사 정원 확보, 교사·공무원의 정치적 자유 보장, 지역사회 돌봄 기반 구축, 교사 마음 건강 지원 법제화, 학교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전교조 대구지부 관계자는 "국회는 우리 사회와 지역의 문제를 직시해 대책을 마련하고 법률을 수립할 의무를 지닌다"며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후보들이 어떤 정책으로 지금의 시대를 돌파해 나갈 것인지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교조 대구지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조합원 설문조사와 토론을 거쳐 10대 교육의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후 지역 시민단체 등에 해당 의제에 대한 공동 참여를 제안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