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가톨릭대, ‘제6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 수여

28일 학생 82명에게 100만원 전달
2019년부터 매년 장학생 선발해 지급

28일 대구가톨릭대에서 열린 제6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 시장식에서 장학생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 제공
28일 대구가톨릭대에서 열린 제6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 시장식에서 장학생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 제공

대구가톨릭대는 28일 취창업관에서 '제6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번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은 총 82명의 학생에게 각 100만원씩 전달됐다.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은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정행돈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후손인 정은규 몬시뇰, 정신규, 정오규, 정완규 선생과 대구가톨릭대가 함께 조성한 장학금이다. 2019년부터 매해 50명 이상씩을 선발, 100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정행돈 선생은 고교 시절부터 독립운동에 참여하며 농촌계몽과 한글 강습 등을 통해 국민의 민족의식을 높이는데 헌신했다. 광복 후 순심교육재단을 설립할 때 토지를 기부했으며 순심고교를 설립, 초대 교장을 역임하는 등 교육 사업에도 이바지했다. 이같은 업적을 인정받아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이와별도로 정은규 몬시뇰은 2004년 시몬장학회를 설립해 지난해까지 대구가톨릭대 학생 500여 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성한기 총장은 "애국지사 정행돈 선생의 뜻을 가슴 깊이 새기며 학업에 정진하고 학교생활을 잘 이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