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협 차기회장 "환자 대상으로 정치인 낙선운동할 것"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 29일 기자회견
"지금 위기, 의대 교수들 아닌 정부가 만든 것"
"정부 사직금지 명령은 위헌 소송할 계획"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회장 당선인이 29일 오전 서울 의협회관에서 연 당선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회장 당선인이 29일 오전 서울 의협회관에서 연 당선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인이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방침을 고수하는 정부와 여당에 대한 낙선 운동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가 입장을 선회해 '2천 명 증원'을 재검토해야 의료계가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임 당선인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여당이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게 훨씬 더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 준다면 의협도 국민들의 우려를 최대한 불식시킬 수 있게 나설 생각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당선인은 지금 의료 공백 사태로 인한 위기는 의대 교수들이 만든 위기가 아니라 정부가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 입장에선 상황이 너무 불안하고, 중증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의 힘든 상황을 아주 잘 알고 있어서 이 상황을 최대한 빨리 정상화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현 상황은 전공의, 의대생, 의대 교수들이 만든 위기가 아니라 정부가 만든 것이다"며 "이 사태의 책임이 정부와 여당에 있는 것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의사들의 총파업으로 제대로 진료받지 못하는 상황은 절대로 바라지 않는다"면서 "정부가 의사들을 잡범, 범죄자 취급하면서 온갖 협박을 일삼았기 때문에 긍지와 보람을 갖고 일하던 전공의들이 귀한 일터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당선인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당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시에, 정부와 여당에 대한 낙선 운동을 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의사에 나쁜 프레임을 씌우는 정치인들이 있는데, 이런 정치 행위가 지속된다면 진료 현장에서 만나는 국민들에게 말씀드리는 방식으로 낙선 운동할 것"이라며 "의사들은 하루에 굉장히 많은 국민을 만나고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들과 신뢰 관계가 엄청나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내린 '사직금지 명령'에 대해선 위헌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임 당선인은 "사직금지 명령은 위헌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에 위헌 소송 진행할 것"이라며 "ILO(국제노동기구) 결과를 증거자료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위법적인 사직금지 명령 등으로 인해 대학병원조차 도산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피해를 입었으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라며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가 한 '의사들의 한 해 소득 4억원' 주장을 손해배상 산정액의 증거로 제출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의협은 오는 31일 의협 회관에서 전국 시도 회장단 회의와 비대위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