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야고부] 조국을 용인해선 안 된다

조두진 논설위원
조두진 논설위원

"파리가 앞발을 싹싹 비빌 때 이놈이 사과를 한다고 착각하지 말라. 파리가 앞발을 비빌 때는 뭔가 빨아 먹을 준비를 할 때이고, 우리는 이놈을 때려잡아야 할 때이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010년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의 딸 외교부 특혜 채용 논란이 일어났을 때 한 말이다.

누구라도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하면 그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사람이 지향할 바다. 사람은 실수와 잘못을 저지르기 마련이고, 잘못을 반성하면서 성장한다. 반면 짐승은 단 한 번의 잘못, 단 한 번의 실수로 치명적 결과를 맞이하고, 두 번 다시 기회를 얻지 못한다. 반성과 사과, 용서와 두 번째 기회는 사람만이 가진 미덕이다.

조국 대표는 법무부 장관 후보 시절인 2019년, 딸의 입시 논란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최근 교도소에 가게 되면 "책 읽고, 팔굽혀펴기 하고 스쿼트 하고 플랭크 하고 이러면서 건강 관리 열심히 해서 나오겠다"고 했다. 사과와는 거리가 먼 태도다.

가족이 운영해 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이용해 사익을 편취했다는 의혹이 일자 "웅동학원을 국가나 공익 재단에 넘기겠다"고 밝혔다. "어머니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비롯해 가족이 웅동학원에서 손을 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저의 실천이다. 전 가족이 고민해 내린 결정이다"고 했다. 싹싹 빈 것이다.

조국 대표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의 모친은 여전히 웅동학원 이사장으로 있다. 2019년 당시 임기가 아직 끝나지 않은 것이 아니라 2022년 6월 이사장에 연임됐다.

인류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화해, 반성, 용서, 신뢰, 낭만)을 건설함으로써 짐승에서 벗어났다. 조국은 이것을 부정했다. 그는 사람의 반성과 약속은 거짓이며, 용서는 사람이 지향할 바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 주장이 본인의 믿음임을 직접 입증했다.

사람들이 조국처럼 행동한다면 인간은 앞으로 무엇을 반성할 것이며, 어떻게 용서할 수 있을까. 반성은 거짓이고, 진심은 위선이며, 용서는 바보짓인 세상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 '조국류'를 단호히 부정해야 한다. '조국류'가 주류가 되고, 상식이 되면 이 나라에 미래는 없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