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방과 K-뷰티로 몽골을 잇다…대구한의대, 'K-MEDI 실크로드' 국제협력 강화

에르데네트 경제 포럼서 프로젝트 발표…몽골 오르홍주 등과 협약 체결
K-코스메틱·스마트팜 등 협력…지속 가능한 국제 모델 구축 박차

협약서에 서명하는 강지웅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부단장(오른쪽)과 뱜바다시 조릭트바야르 오르홍주 주지사. 대구한의대 제공
협약서에 서명하는 강지웅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부단장(오른쪽)과 뱜바다시 조릭트바야르 오르홍주 주지사.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가 몽골 현지에서 열린 국제 포럼을 통해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국제 협력을 본격 확대했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세대통합지원센터는 최근 몽골 북부 에르데네트시에서 열린 '에르데네트 2025 경제 포럼'에 참석해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국제협력 확대를 위한 행보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몽골 오르홍주가 주관했으며, 독일·한국·체코·폴란드 등 주요국 대사관과 유엔 등 국제기구 관계자 등 약 6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역 발전과 국제 협력 전략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대구한의대는 핵심 세션에서 '몽골 오르홍주 협력을 위한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주제로 발표를 맡아 ▷코스메틱 공장 공동 설립 및 기술 투자 ▷한방화장품 및 스마트팜 수출 협력체계 ▷지속 가능한 발전 협력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포럼 기간 동안 대구한의대는 몽골 오르홍주, 에르데네트 과학기술파크, 경상북도 영덕군과 4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K-코스메틱 공장 설립 ▷하니코스메틱 제품 수출 ▷스마트팜 기술 협력 ▷지역경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이 포함됐다.

이번 협약으로 대구한의대는 협력 대상을 몽골 오르홍주에서 고비주, 몽골국립의대(MNUMS Research Institute, Labs)까지 확대하며,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국제 영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학 측은 이를 바탕으로 K-뷰티와 한방스마트에듀팜 산업 중심의 지속 가능한 국제 협력 모델 구축에 집중할 방침이다.

뱜바다시 조릭트바야르 몽골 오르홍주 주지사는 "이번 협약은 오르홍주와 한국 간 경제·산업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라며 "K-뷰티와 스마트팜 분야가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강지웅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부단장은 "K-뷰티와 한방스마트에듀팜 산업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국제 협력 모델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는 이번 국제포럼과 협약을 통해 몽골 지역과의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고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국제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몽골 오르홍주와 국제 협력 강화
몽골 오르홍주와 국제 협력 강화 'K-MEDI 실크로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 중인 대구한의대 안찬근 세대통합지원센터장. 대구한의대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