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과 일어학을 넘나들며 한.일양국어의 대비론을 연구해온 경북대 인문대 홍사만교수가 '한.일어 대조어학/논고'를 탑출판사에서 발간했다."두 언어의 대응 문법형태를 대조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한 쪽 언어만을 개별적으로 연구하는데서 깨닫지 못한 사실을 발견하는 수도 있습니다"일 츠쿠바대학 북원보웅교수(통사론)의 말을 빌려 대조언어학의 필요성을역설하는 홍교수는 '대조언어학'의 연구목표가 언어간에 내재하는 동질성과이질성을 대비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일반 언어의 보편성을 모색함과 동시에개별 언어의 특수성을 탐색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그러나 '대조언어학'은 양국어의 이질성에 역점을 두어 동질성에 바탕을 둔'비교언어학'과는 구별된다고 밝힌다.
홍교수는 77년 츠쿠바대학에서 한.일어 대조연구에 착수, '조사'를 중심으로그 문법.의미기능을 비교분석하여 문학박사학위를 취득(87년)한 이래 통사.어휘.표현영역으로 범위를 넓혀가며 대비론 연구를 해왔다.이 책은 전6장으로 제1장에서는 양어의 음운조직을 대비하여 그 이질성을 기술, 일본어 교육에서 예상되는 발음 난이성의 실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제3장은 양어의 격조사중 역동적인 추이상을 보이는 '를/을'과 '??'의 분포와의미기능을 비교했다.
제5장은 양어의 신체어를 중심으로 그 다의적 구조를 분석 대비한 것으로 양국의 사회언어학적 맥락과 연계시켜 이질적 소인을 해석했다.이와같은 대비론은 양어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일반언어학적인 보편 원리가 투사 적용됨과 동시에 상호간의 난제들을 이해하는 데제휴관계를 형성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밝히는 홍교수는 '국어특수조사론' '국어어휘의미연구' '언어학개설' '신언어학개론' '한.일어비교문법론'등저서와 '변형생성문법개론' '구조이론.생성이론.언어교육론' '생성변형문법입문'등 역서를 출간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