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문화단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계간 {상상}문학상 제정계간지 {상상}이 신예작가 발굴을 위해 {상상문학상}을 제정했다.응모자격은 신인및 문단경력 10년 이내의 신진작가로 국한되며 수상자에게는2천만원의 고료가 주어진다.

*근대소설 흐름 조망

영남대 정호웅교수가 우리 근대소설의 흐름을 조망한 작가론 {우리 소설이걸어온 길}을 도서출판 솔에서 펴냈다.

한국문학에서의 리얼리즘문제에서부터 한국근대소설의 기점인 염상섭의 {만세전}에 대한 분석, 김동인 채만식 이기영 김남천 한설야 홍명희론, 50년대소설론을 담았다.

*북한문학이해 주제로

민족문학사연구소의 반년간지 {민족문학사연구} 제5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나왔다. {북한문학 이해의 올바른 방향}을 주제로한 지상토론을 특별기획으로 실은 이번호에는 30년대 중후반 임화 시의 양상과 성격,안함광 문학론의구조등 논문과 19세기말의 역사소설인 {조선개국록} 자료발굴등 기사가 담겨있다.

*{경주문학} 13집나와

문협경주지부의 작품집 {경주문학} 제13집이 나왔다. 올해 경주문협 활동의이모저모를 화보로 담은 이번 작품집에는 고이상일시인의 추모특집과 신라문학대상 수상작소개가 특집으로 실려있다. 또 회원들의 시, 시조, 소설, 수필,평론, 동시작품과 향토문학동인 {애채문학회}에 대한 순례기를 담았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