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축건물 임대부진 지주들 빚공사 고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시내중심가에 땅을 갖고 있으면 돈이 없어도 전세금을 받아 상가건물을 지을수 있었다.그러나 최근 칠곡지역에 건물임대가 부진하면서 자본없이 전세금에 의존, 건물을 짓던 일부 지주들이 건축비용을 감당치 못해 건축회사에 땅까지 빼앗길처지에 놓이는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무리한 전세금을 받고 은행지점등을 입주시켰다가 계약만료때 전세금을되돌려 줄 형편이 못돼 건물을 내놓는등 빚공사의 후유증이 적지않다고.칠곡군 왜관읍내에는 1-2년전부터 상가건물 신축붐이 일면서 5층이상 건물이5개소나 들어섰다. 이들 건축주 대부분은 전세금을 받아 건축비용을 부담할계획이었으나 건물 임대가 안되는 바람에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실정.지난여름 왜관읍내에 5층건물을 지은 한 건축주는 건축비로 땅을 요구하는건축회사와 소송이 붙어 건물을 지으려다 땅까지 날릴 위기에 처해 있다.또 다른 건축주는 건축비가 부족, 시세의 5배나 되는 무리한 전세금을 받고은행지점을 입주시키는 바람에 계약만료시 전세금을 되돌려 줄 길이 막막해건물을 내놨다는 소문도 심심찮다. [은행같은 금융기관이 전세금을 듬뿍주고들어올땐 다 {깊은 속셈}이 있는것 아니겠느냐]는 뒷얘기와 함께. 군의 한계자는 [경기침체로 건물임대가 잘 안되는 만큼 건물을 짓기전 임대여부등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것]이라고 충고했다.

(칠곡.이창희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은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치권 유착 및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법안을 26일 발의하며, 통일교와 관련된 불법 금품 제공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 특검팀의 추가 기소 사건에서 재판부는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으며, 내달 16일 첫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이슬람국가(IS) 테러리스트를 겨냥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