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동구 도동 '갓골' 일대가 경부고속도로, 포항고속도로, 4차 순환도로, 금호강변도로, 대구공항 등을 동시에 연결하는 대구 최대의 교통 요충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 지점으로는 이미 경부고속도로가 통과하고 있고, 구미~포항 고속도로에 대구를 잇대기 위한 연결도로도 여기서 출발토록 돼 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는 최근 북구 검단동 일원의 물류시티 광역도로망 확보 방안으로 금호강변도로 일부구간(물류시티~제2아양교)을 앞당겨 건설키로 했으며, 이 금호강변도로를 도동 갓골 지점에서 경부·포항고속도로 JC(평면교차로)와 연결키로 도로공사와 합의했다. 양측은 이를 위해 여기에 JC 겸용의 인터체인지(IC)를 건설키로 결정, 설계가 진행 중이다.
이 지점에 IC가 하나 더 건설되면 대구는 현재의 서대구·북대구·동대구 IC외에 또하나의 경부고속도 IC를 확보하게 되며, 이 도동 IC를 이용하면 금호강변도로를 통한 대구시내 접근은 물론무주고속도를 통한 호남지역 직결이 가능해진다. 또 대구 북부지역의 포항·서울·부산쪽 연결력이 급격히 강화되고, 대구공항과도 직결돼 고속도와 항공로의 연결도 가능해진다.IC를 이곳에 건설키로 결정함에 따라 대구시는 당초 인근을 지나는 4차 순환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잇기 위해 더 북쪽에 하려던 IC 건설을 포기, 이 지점에서 연결도로를 만들어 4차순환도로를고속도로망과 연결키로 했다. 때문에 당초의 4차 순환도로 노선도 일부 변경이 추진되고 있다.4차순환도로와도 직결됨으로써 서울·부산·포항·달성(다사)·항공로 등이 4차순환선을 통해 고산(수성구)·범물·파동 등 지역으로 곧장 이어지고, 또 구마·88·월현 고속도로와 낙동강변도로등으로 이어달려 경남·전남지역 연결성도 높아진다.
IC가 건설될 지점은 공군부대 및 대구공항 북편 인접지역으로, 대구시내서 불로동으로 가다 불로교에서 오른쪽으로 꺾으면 해서초등교 지나 곧바로 접근할 수 있다.
〈朴鍾奉기자〉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