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부도어음 3무대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어음 거래가 불안하십니까? 부도 어음에 대해 무이자, 무담보, 무보증으로 대출해주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을 이용하세요"

우방의 부도로 많은 협력업체들이 연쇄 도산 위기에 빠지면서 부도어음도 지원해주는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의 중소기업공제기금이 관심을 끌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기금은 중소기업의 연쇄도산 방지와 경영 안정을 위해 중소기업자의 부금과 정부 출연금으로 조성된 기금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제도.

받을 어음이 부도난 경우 또는 받을 어음의 자금화가 지연되거나 단기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 융자 지원한다.

◇대출자격=기금을 대출 받으려면 먼저 공제에 가입, 부금을 납부해야 자격이 생긴다. 가입 후 6개월(7회차) 이상 부금을 납부한 사람에게 대출 자격이 주어지는 것.

◇가입 방법=1년이상 사업을 영위한 중소기업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단 제조 또는 도·소매 이외의 사업자는 중소기업협동조합에 가입한 조합원 업체라야 한다.

◇월부금=10만원 단위로 10종(10만~100만원). 월부금 만기는 3년6개월(42회). 부금 만기 후에도 해약하지 않으면 3개월마다 소정의 만기부금 이자까지 지급된다. 언제든지 해약이 가능하다.

◇대출 종류 및 한도='연쇄도산방지대출'은 거래 상대방의 도산 등으로 인해 상거래에서 받은 어음의 결제가 어려울 때 해주는 대출. '어음대출'은 상거래에서 받은 어음을 지급 기일 이전에 현금화 하고자 할 때, '단기운영자금대출'은 외상 매출금 회수 지연 등으로 단기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 해주는 대출이다.

연쇄도산방지대출과 어음대출은 부금잔액의 10배, 단기운영자금대출은 부금잔액의 4배이내에서 대출해준다.

◇대출기간 및 대출조건=연쇄도산방지대출은 3년(6개월 거치후 30개월 분할 상환), 어음대출은 180일 이내, 단기운영자금대출은 1년. 연쇄도산방지대출은 무담보 무보증이며 나머지는 보증인 입보 또는 담보가 있어야 한다.

◇공제가입 혜택=대출 외에 중소기업 관련 정보를 제공받으며 공동구판사업자금을 중앙회로부터 저리로 융자받을 수 있다. 단체수의계약 수혜업체 선정시 우대를 받는 것은 물론 중소기업구조개선자금(중소기업진흥공단 운용) 지원업체 선정시 우대 받을 수 있다. 문의=중기협중앙회 대구경북지회(053-256-2111, www.kfsb.or.kr).

崔正岩기자 jeongam@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