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자체 추석맞이 다양한 행사 마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사람과 고향을 지키는 사람들이 한데 어울려 잊혀져 가는 고향의 전통문화를 재확인하고 지역의 중요 민속공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대구에서는 국립대구박물관이 19일부터 22일까지 매일 오후 1~5시까지 우리 전통 고유의 '떡메치기' 체험행사를 박물관 2층 체험학습실에서 연다. 색송편 만들기와 인절미 만들기로 나눠 진행될 이번 떡메치기 체험행사에서 시민들은 인스턴트 식품에 길들여져 있는 아이들에게 사라져가는 우리 고유의 떡 만들기를 소개하고, 손수 만든 떡을 함께 시식해보는 소중한 기회를 가지게 된다.

연휴기간인 20일부터 3일간은 절편 만들기 순서도 추가할 계획이다.호텔인터불고 컨벤션홀에서는 21일부터 이틀간 투호놀이·제기차기·윷놀이 등 민속놀이를 하며 영화도 보고 음식도 먹을 수 있는 한가위 놀이마당대잔치가 벌어진다. 또대구시민회관에서는 22일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추석맞이 위문공연인 '러브 인 서울'이, 달성군 유가농협 마당에서는 같은날 민요가수를 초청한 가운데 노래자랑 한마당이 펼쳐진다.

경북지방에서도 각 시군별로 고향을 찾는 출향가족들이 고향의 정취를 느끼고 한가위의 고유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윷놀이·농악공연·송편빚기·면민체육대회 등 전통 문화행사를 다채롭게 준비됐다.

경주·안동지역을 비롯한 전 시군의 민속마을과 고분군·서원 등 사적지와 국립경주박물관을 비롯한 공공박물관 등을 개방하는 것은 물론, 지방마다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을 열고 마을별 노래자랑이나 출향인과의 만남의 행사도 가진다.

한편 전국 9개 시·도에서도 문화재청의 지원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동래야류·고성농요·강강술래·궁성문 개폐 및 수문장교대의식등 27개 종목의 각 지방의 중요 문형문화재 공연과 전통문화행사가 펼쳐져 추석 연휴기간 귀성객들에게 여유와 웃음을 선사할 전망이다.

조향래기자 swordjo@imaeil.com

▨추석맞이 주요 문화행사

대구떡메치기 체험행사19~22일대구박물관 체험학습실국립대구박물관

대구한가위 놀이마당21·22일호텔인터불고 컨벤션홀호텔인터불고

대구러브 인 서울22일대구시민회관베이뷰코프레이션

달성유가면 화합한마당22일유가농협마당달성군청

포항민속대잔치23일포항문화원포항문화원

경주전통민속놀이한마당20~22일경주국립박물관박물관

경주면민민속대잔치20일경주 현곡초등학교현곡면청년회

안동하회별신굿 탈놀이21·22일하회마을 놀이마당탈놀이보존회

김천민속놀이대회24일김천 조마초등학교조마새마을협의회

구미읍민노래자랑대회20일구미 선산 단계 복개천선각회

문경한가위노래자랑21일가은초등학교가은읍청년회의소

경산고향의 날22일경산 압량 마을회관마을회

영덕출향인맞이 윷놀이21일남정 장사리 오일시장장사리청년회

영덕추석맞이 민속축구22일강구중학교강구체육회

예천보문면민 노래자랑21일보문복지회관보문청년회

예천개포면 체육대회22일개포초등학교개포면체육회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한동훈 전 대표의 제명 결정과 관련해 재심 청구 기간을 의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윤리위 결정이 사실관계에 부합...
작년 1월부터 11월까지 한국의 재정적자가 90조원에 달하며 역대 세 번째로 큰 수준을 기록했으며, 세입은 증가했지만 지출 증가 속도가 더 ...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선우 의원과 관련된 공천헌금 사건에서 김경 서울시의원이 경찰에 재출석해 뇌물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김 시의원은 업...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