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윷놀이·연날리기·달집태우기…새해 소망·풍년 '기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23개 시·군 설~대보름 민속행사 다채

설과 대보름을 맞아 경북 23개 시·군 곳곳에서 윷놀이·연날리기·널뛰기·투호놀이·떡메치기 등 다채로운 민속행사가 마련된다.

국립경주박물관은 28~30일 앞마당에서 투호, 윷놀이, 긴줄넘기,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체험과 떡치기 및 시식행사를 연다. 이날 한복을 입은 관람객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또 박물관은 2월26일까지 특별전시관에서 '신라의 향기를 담은 현대금속공예전'을 연다. (사)한국공예가협회 금속분과가 주최한 이번 전시는 금속공예 전공 현대 작가 55명이 참여했다.

또 정월대보름(2월 12일)을 맞아 한해의 소망과 풍년을 기원하는 풍속행사가 지역별, 마을별로 풍요롭게 마련된다. 포항시는 2월 10~13일 도구해수욕장, 호미곶 해맞이광장, 형산강 둔치 등에서 지신밟기·강강술래·풍물놀이·달집태우기 등 행사를 연다.

12일에는 경주시가 양동마을에서 동제와 줄다리기를 마련하고 경주문화축제위원회에서는 2006년 통일기원 정월대보름축제로 서천 둔치에서 통일기원제·쥐불놀이·달집태우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준비한다.

또 김천시는 감천 백사장에서 빗내농악단의 지신밟기를 비롯해 섶다리밟기·달집태우기·연예인 및 6070난타 공연 등 행사를, 안동시는 낙동강변 둔치에서 보름음식 체험, 액막이굿, 지신밟기, 쥐불놀이 등을 한다.

구미시는 금오산 금오제단에서 제례, 전통차 시연, 풍물놀이 등이 포함된 금오대제를, 청도군은 청도천 둔치에서 전국 최대의 달집태우기, 소원문 써주기, 백무한라예술단 공연 등 행사를, 칠곡군은 가산면 석우리 화봉 정상에서 화봉 새 소금단지(항아리) 묻기, 달집태우기, 농악 등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영천시도 11, 12일 보현 청소년야영장에서 전야제·동제·지신밟기·달맞이마당 등 '제2회 보현골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연다.이 밖에 경산에서도 진량면청년회 주관으로 진량읍 들녘에서 달집태우기, 민속놀이 등 행사가 열리는가 하면 청송과 영양에서도 읍·면 단위로 풍년기원 타작놀이, 주민화합 윷놀이대회를 여는 등 각 시·군별로 정월대보름을 전후해 크고작은 세시풍속 행사가 빡빡이 준비돼 있다.

황재성기자 jsgold@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