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에는 울진 거일1리마을, 12월에는 영덕 축산마을에 놀러 오세요.'
농림수산식품부는 14일 경북 2곳 등 전국 12개 마을을 '2009년도 이달의 어촌'으로 선정했다. 자치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은 뒤 월별로 볼거리나 먹을거리, 지역축제 같은 즐길거리가 있는 마을들을 뽑았다. 이들 마을은 2003년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아름다운 어촌 100선'에도 포함돼 있다.
울진 거일1리마을은 관광, 먹을거리, 어촌체험 등 즐길거리가 풍부하다.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과 구산해수욕장, 백암온천 등이 인근에 있고 인근 후포항에서 잡아 올린 울진대게·가자미·전복·해삼·문어 등 싱싱한 해산물도 맛볼 수 있다. 자연산 돌미역 채취·건조, 대게 줄 당기기 등은 이곳에서만 할 수 있는 독특한 체험. 특히 지난해 마을 앞바다에 3천t급 해군 군함(숙영정)을 투하해 스킨스쿠버들을 유혹하고 있으며 인기드라마 '에덴의 동쪽'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3월에는 '울진국제대게축제'도 열린다.
영덕대게의 원조마을인 축산마을은 최근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운동'으로 생기를 되찾고 있는 곳이다. 관광객들은 가로등거리·죽도산 산책로, 와우산 전망대·등대를 따라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고 조개잡이·바다 속 체험 등 어촌마을의 이모저모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주민들의 힘으로 이전하게 되는 '죽도산 레이더 기지'에는 조만간 청정바다와 야생초, 대나무 등이 어우러진 해양테마파크가 조성될 예정이다. 10~20분 거리에 창포해맞이 공원·풍력발전단지·삼사해상공원이 위치해 있다.
영덕군과 울진군은 "빼어난 경관과 함께 도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으로, 가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어촌을 만들고 있다"며 "동해안으로 온다면 무공해 청정자연 속에서 무한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이달의 어촌'에는 ▷강원 삼척 임원마을(1월) ▷경남 사천 대례마을(2월) ▷경기 안산 종현마을(4월) ▷전남 진도 관매도마을(5월) ▷경기 화성 제부도마을(6월) ▷제주 제주시 하도마을(7월) ▷충남 보령 외연도마을(8월) ▷전북 부안 곰소마을(9월) ▷강원 양양 수산마을(10월) ▷부산 서구 암남마을(11월) 등이 선정됐다.
울진·황이주 ijhwang@msnet.co.kr 영덕·박진홍기자 pjh@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