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기여한 근현대사 주요 인물들의 족적을 집중 조명해 그들의 삶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는 KBS1 TV 3부작 '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이 첫 방송으로 '초대대통령 이승만'편을 28~30일 오후 10시부터 11시까지 방영한다.
왕조시대에서 근대국가로의 전환점에 서있었던 인물, 이승만은 대한민국 탄생의 주역인가, 반민주적 독재자인가. 격동의 근현대사를 거치면서 이승만은 수많은 선택을 했다. 올바른 선택도 했지만 그릇된 선택도 했다. 그 선택은 수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초대대통령 이승만'에서는 이승만의 주요 선택을 다룬다.
브루스 커밍스, 제임스 매트레이, 윌리엄스 등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한 해외 석학들과 유영익, 이정식, 주진오, 윤대원, 이덕희, 이완범, 홍용표 등 국내 신구(新舊) 학자들이 이승만의 공(功)과 과(過)를 냉철하게 분석한다.
초대대통령 이승만 편은 1부 '개화와 독립'(배재학당의 개화청년, 만민공동회의 행동대장, 고종폐위사건으로 투옥된 무기징역수, 한규설'민영환의 독립청원 밀사, 하와이에서 펼친 독립운동과 갈등 그리고 상해 임정 수반 탄핵, 위임통치 청원 문제와 대통령 호칭 논란, 벽안의 여인 프란체스카와의 만남-국경과 나이를 초월한 로맨스, 임정 승인을 위한 외교 노력과 무장투쟁 병행 위한 OSS 참여), 2부 '건국과 분단'(미국 정부의 귀국 반대와 맥아더의 도움, 해방 공간의 라이벌 김구의 귀국, 신탁통치를 둘러싼 이승만과 김구 그리고 하지의 동상이몽, 고도의 정치적 수완, 도미 외교, 건국인가 분단인가, 대한민국의 탄생, 한민당 배제, 조봉암을 농림부장관으로 기용한 초대내각), 3부 '6'25와 4'19(한국전쟁 발발과 이승만의 초기대응 미숙, 인천상륙작전과 3'8선 돌파 명령, 국민방위군 사건과 거창양민학살 사건, 정전 반대, 북진 통일 시위, 폐허 속의 복구, 원자력 도입과 교육 인프라 확충, 정치적 몰락) 등으로 구성돼 있다.
조두진기자 earfu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