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요리 하면 닭볶음탕이나 삼계탕을 주로 생각하는데 조금 색다른, 간단한 닭요리를 소개해본다. 일본여행 때 음식메뉴를 고를 때마다 낯선 메뉴판의 사진들 속에서 유독 눈에 뜨여 자주 먹었던 닭튀김, 가라아게가 그것이다. 일본의 풍경들과 함께했던 친구들과의 수다, 그곳의 공기까지 느끼게 하는 일본 가정에서도 제일 인기 있는 메뉴가 바로 가라아게다. 가라아게는 많이 먹어도 느끼하지 않고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기에도 좋다.
◆재료: 닭 1마리, 우유, 간장 2T, 맛술 1T, 설탕 1/2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소금, 후추 조금씩, 녹말가루 4T, 계란 1개
◆만드는 법
1. 닭의 기름을 제거하고 우유에 담가놓는다. 우유에 담가 놓은 닭 가슴살은 퍽퍽하지 않고, 살이 부드러워진다.
2. 우유를 살짝 씻어내고, 간장, 맛술, 설탕,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소금, 후추를 넣고 닭을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워둔다.
3. 녹말가루와 달걀을 넣고 섞어서 180℃ 정도의 기름에 두 번 튀겨준다.
4. 기름을 빼고 기호에 따라 머스타드 소스, 핫 소스, 토마토케첩 등과 곁들어 담아낸다.
※ 보통 가라아게는 닭다리 살 같은 부드러운 살을 발라내서 튀기는데, 뼈째 튀겨 먹어도 맛있다. 바삭한 맛을 내기 위해서 두 번 튀겨주면 좋다. 레몬즙을 살짝 뿌려, 양배추 채와 함께 먹으면 더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최정임(대구 수성구 범물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장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선정되신 분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문화부 독자카페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