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가성 없는 금품수수도 처벌…권익위·법제처 업무보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직자의 청탁'알선 및 금품수수 금지를 위해 대가성 없는 금품수수도 처벌하고 이해관계 직무수행을 금지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하는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을 오는 6월까지 국회에 제출, 청렴하고 깨끗한 정부 구현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민간의 부패감시 및 생활안전 지킴이 역할 강화를 위해 오는 9월까지 '공익신고자 보호법'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법제처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관련 법률안 204건과 140개 국정과제를 망라한 박근혜정부의 종합 입법계획 및 연도별 입법계획을 신속히 수립'관리하고, 법안의 국회통과를 위한 당'정 간의 협의 지원, 입법추진의 점검'평가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와 법제처는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3년도 업무계획을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특히 권익위는 이동신문고를 확대 운영하고 현재 공공기관(660개) 위주의 청렴도 평가를 개편, 지방의회와 공공의료원, 국'공립대학 등 112개 취약분야를 청렴도 평가 대상에 추가하고 이해관계자 참여 등 조사방법 보완으로 투명성과 책임성 제고하기로 했다. 또한 깨끗한 공직문화 확립 및 청렴의식 고취를 위해 지난해 설립된 '청렴연수원'을 확대'발전시켜 ▷공직자 교육과 기업'시민단체 대상 전문교육 확대 ▷민간부패 예방을 위한 학생교육 및 기업 윤리경영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법제처는 ICT 환경변화와 높아진 국민의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통합'공유'개방의 '정부 3.0'을 실현하기 위해 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입법절차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One-Stop' 통합시스템인 '통합국가입법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국민에게 입법정보를 공개, 실질적인 국민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서명수기자 diderot@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무인기 침투 주장에 대해 '우리 군이 보유한 기종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북한은 한국이 ...
대구시와 경북대의 지원으로 대구 청년들이 'CES 2026'을 방문해 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창업 및 취업 준비에 대한 ...
10일 오후 3시 15분경 경북 의성군 비봉리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되면서, 의성군은 즉각 대응 2단계를 발령...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