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골프공 "나를 소개합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골프공 A부터 Z까지

피스별 공프공의 내부구조.
피스별 공프공의 내부구조.
눈이 올 때나 쓰는 저성능이라는 인식과 함께 골프공은 흰색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보란 듯이 성공을 거둔 컬러볼. 컬러볼 약진의 선두에는 국내업체 볼빅이 있다.
눈이 올 때나 쓰는 저성능이라는 인식과 함께 골프공은 흰색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보란 듯이 성공을 거둔 컬러볼. 컬러볼 약진의 선두에는 국내업체 볼빅이 있다.

늘 가까이하는 골프공이지만 사실 우리는 골프공에 대해서 잘 모른다. 골프공의 크기는 지름 1.68인치(42.67㎜) 이상이어야 한다. 좌우상하 대칭인 완전한 구의 형태여야 한다. 1990년 개정된 USGA(미국골프협회) 규정에 따른다. 골프공의 무게는 1.6온스(45.95g)를 넘으면 안 된다. 무게가 무거우면 비거리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골프공이 들어가야 할 목적지인 홀컵은 지름이 4.25인치(108㎜)다. 1891년 영국왕립골프협회에 의해 정해진 룰이다.

그렇다면 골프공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딤플=골프공의 표면에는 원형으로 움푹 팬 자국이 여러 개 있는데, 이것을 딤플(Dimple)이라고 한다. 이 딤플에는 공기저항을 줄임과 동시에 양력(볼을 상승시키는 힘)을 높여주는 기능이 담겨 있다. 딤플이 있는 볼과 없는 볼을 비교한 실험 결과, 딤플이 있는 볼의 양력이 2~5배 정도 크고, 공기저항은 5분의 3 정도 작아 비거리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한다.

단, 딤플 수가 많을수록 비거리가 점점 늘어나는 것은 아니며, 딤플의 면적이나 깊이가 미묘한 영향을 미친다.

▷내부 구조로 구분하는 골프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원피스볼=전체가 고무와 합성수지의 복합 고탄성체로 형성되어 있어 타구 감각이나 감촉, 비거리, 스핀이 떨어지지만 값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투피스볼=합성고무와 강화 커버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졌으며, 볼이 런이 많아 비거리를 내는 데 적합하다. 타구 시 느낌이 딱딱하며, 정확성을 노리는 샷을 할 때에는 다소 취약할 수 있다.

스리피스볼=볼의 중심 부분에 고무실을 감거나 다른 재질을 사용하고, 그 위에 커버를 씌운 것이다. 방향성이 좋고 스핀이 잘 걸려 프로와 싱글 골퍼들이 애용하는 경향이 있다.

포피스볼=스리피스볼의 변형으로 드라이버의 스핀은 낮추고 어프로치의 스핀은 높여 클럽별로 고난도 컨트롤 샷을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골프공의 경도

골프공에는 일정한 힘을 가했을 때 변형되는 정도를 표시하는 경도(Compressino)가 표시되어 있다.

경도는 대개 볼의 표면에 인쇄되어 있는 숫자의 색깔로 구분하게 된다.

파란색(80)-여성용

빨간색(90)-일반 남성용

검정색(100)-프로나 스윙스피드가 빠른 골퍼용 3가지로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볼이 단단할수록 임팩트 시 반발력이 커져서 비거리가 많이 나오는데, 반발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헤드 스피드가 필요하다. 경도가 낮은 볼은 임팩트 시 클럽과의 접촉시간이 길어서 백스핀이 많이 걸리고, 힘이 약한 사람이 볼을 쳐냈을 때에도 볼이 잘 맞고 방향성도 좋은 편이다.

도움말=골프 싸게 치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golfsage

이동관기자 dkdk@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