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배워야"…이원빈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장

경북 CEO포럼 5주차 강의

"철저한 준비와 분석으로 승리를 이끄는 힘, 이것이 현대를 사는 우리가 배워야 할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입니다."

경북 CEO포럼 5주차 강의가 '이순신 승리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15일 오후 7시 포항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렸다. 이날 강사로 나선 임원빈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이순신 장군에 대한 오해를 꼬집으며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의 남다른 리더십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그는 특히 가난한 몰락양반의 처지와 전쟁 중 수적 열세를 뒤집은 초인적 모습 등 이순신을 신화적 존재로 만들고 있는 허구들을 비판하며 "항상 적을 분산시켜 수적 우위를 지키고, 주변 지형지물을 세밀히 조사해 전투에 나서는 등 적의 곱절을 뛰어넘는 노력과 전략을 펼쳤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임 소장은 "우리가 배워야 할 이순신 장군의 과업은 항상 혁신하고 가치를 지향하며 자신의 실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아까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현재에 이순신 장군이 나타난다면 과연 살아남을 수 있겠는가. 이순신 장군 같은 리더가 사회 곳곳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건강한 사회, 즉 이순신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임 소장은 1980년 해군사관학교와 연세대학교'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철학교수,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장 등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이순신 병법을 논하다' '이순신 승리의 리더십' 등이 있다.

포항'신동우기자 sdw@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