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어린이 예방접종 전액 지원…주거급여 2만원 인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내년 예산 반영 생활밀착 사업 어떤 게 있나

내년부터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아동 양육비지원 규모가 월 7만에서 10만원으로 늘어난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Wi-Fi) 서비스 제공 지역이 확대되고 부처마다 달랐던 민원 전화 콜센터 번호가 110으로 단일화된다.

◆보육'양육

▷국가 예방 접종 항목 확대=만 12세 이하 어린이가 민간의료기관에서 예방 접종을 하면 국가가 전액 지원한다. 만 1세 어린이에게는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무료로 해준다.

▷시간제 어린이집=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시간제 어린이집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전국에 있는 지정 어린이집에 시간단위(월 40∼80시간)로 아이를 맡기고 이용한 만큼 보육료를 바우처로 받을 수 있다. 종일제 어린이집 등을 이용 않는 가구 중 시간제 보육반을 이용하는 부모가 지원대상이다.

▷한부모 가정 아동 양육비 지원 확대=최저생계비의 130% 이하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에 대한 아동 양육비 지원 규모가 월 7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어난다.

◆교육비

▷맞춤형 국가장학금 지원=대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소득 수준에 맞춰 장학금을 차등 지원하는 대학생 반값 등록금이 내년에 완성된다. 내년부터 연 소득액 산정 때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도 반영된다.

▷든든학자금(ICL) 지원 대상 확대=재학 중 원리금 상환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하고 취'창업 후 일정 소득(연 1천957만원) 이상 소득이 발생하면 상환하는 든든학자금 지원 대상이 소득 7분위 이하에서 8분위 이하로 늘어난다.

◆주거비

▷주거급여 지원 확대=중위 소득 43%(2014년 기준 4인 가구 월 소득 173만원) 이하 저소득층 가구에 지급되는 주거급여 지원 규모가 평균 월 9만원에서 11만원으로 늘어난다.

▷주택 구입'전세자금 지원=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을 위해 호당 2억원까지 2.6∼3.4%의 저금리 자금이 지원된다. 국민주택기금 수탁은행인 우리'국민'신한'기업'하나'농협에 신청하면 된다.

◆일자리

▷중소기업 근속장려금 지원=고교를 졸업하고 1년 이내에 신성장동력'뿌리산업의 중소기업에 입사해 근속한 경우 최장 3년간, 근속 1년마다 연 10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뿌리산업은 자동차, 조선, 정보기술(IT) 등 주력 산업의 제조공정에 필수적인 주조, 금형, 표면처리 등을 말한다.

▷전일제 근로자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전환 지원=전일제 근로자가 학업, 간병, 은퇴 준비 등을 위해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사업주에게 최장 1년간, 최대 월 130만원이 지원된다.

▷정규직 전환 지원=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사업주에게 최대 월 60만원의 인건비를 1년간 지원한다.

▷중장년 대상 전직지원서비스=구조조정'정년 등에 따른 퇴직예정자, 5년 이내 정년 도래자 등에게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주에 대해 근로자 1인당 100만원 한도로 장려금이 지급된다.

▷실업크레딧=실업기간에도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