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영미의 내손으로 만드는 천연제품] 핸드크림 만들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손과 발이 트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계절이다. 상처 치유를 돕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데 효과가 있는 시어버터와 오레인산이 풍부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사용해 핸드크림을 만들어 보자.

◆사용재료

1. 수상층: 캐모마일 저먼 워터(18g)

2. 유상층: 마카데미어 넛(3g), E.X 올리브오일(2g), 윗점(1g), 시어버터(2g)

3. 유화제: 올리브왁스(2g), 이멀(1g)

4. 첨가물: 히아루론산(2g), 판테놀(1g)

5. 에션설오일: 라벤더(3방울), 로즈(2방울), 캐모마일 로만(2방울)

◆재료 설명

1. 마카데미어 넛: 하와이, 호주, 뉴질랜드의 남태평양에 위치한 섬에서 많이 자라는 호두과 열매다. 사람의 피지에 가까운 오일로 피부 유연제로 많이 사용한다.

2. 윗점: 밀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E 함량이 높아 피부 노화 방지와 유지에 도움을 준다,

3. E.X 올리브오일: 올리브 나무에서 추출한 열매를 압착해 추출한 제품. 올리브 열매는 기름기가 많다. 열매가 다 익기 전에는 녹색을 띠며 다 익은 후에는 검은색이 된다. 엑스트라 올리브 오일은 깨끗이 씻은 뒤 열을 가하지 않고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것으로 오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4. 시어버터: 마법의 나무, 영생의 나무라 불리는 카리테나무 열매에서 추출됐다. 상처입은 피부의 재생을 돕는 식물성 버터다.

5. 캐모마일 저먼 워터: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캐모마일 저먼 워터는 화상 때문에 생긴 수포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 부드러운 성질의 캐모마일 로먼은 보통 아기 피부, 민감형 피부에 사용되지만 아토피나 어린이 습진 등 강한 효과가 필요한 피부 질환에는 캐모마일 저먼 워터가 더 알맞다.

6. 이멀: 코코넛오일에서 추출한 천연유화제.

7. 판테놀: 습윤제, 연화제, 샴푸나 린스 등에 넣으면 머리카락을 부드럽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만드는 방법

1. 소독한 용기에 오일과 유화제를 함께 담아서 60℃ 정도로 녹인다.

2. 다른 용기에 캐모마일 저먼 워터를 담아서 60~70도 정도의 온도로 데운다.

3. 오일과 유화제를 녹인 비커에 캐모마일 저먼 워터를 붓고 주걱으로 저어서 입자가 마요네즈처럼 되면 히아루론산, 판테놀, 에센셜오일을 넣고 다시 주걱으로 젓는다.

4. 소독한 용기에 담는다.

* 팁: 기계 대신 주걱으로 많이 저어주면 입자가 더 고와서 피부에 닿는 느낌이 부드럽다.

◆유통기한: 2개월

안영미(천연제품 핸드메이드 공방 '자·담·향' 원장)

blog.naver.com/dalmazisoap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