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해맑게 웃는 얼굴 들여다보면 내게도 웃음…이이순구展, 16∼2.28 DGB갤러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순구 작
이순구 작 '웃음꽃-풀밭위에'

이순구 작가는 해맑은 웃음을 연구해 '웃는 얼굴'을 그린다.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한껏 입을 벌려 환하게 웃고 있다. 커다랗게 웃는 입, 가지런한 치아, 목젖이 드러나는 하트 모양의 혀, 초승달 같은 눈, 동그란 얼굴은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기분 좋은 사람들의 얼굴이다. '웃는 얼굴'이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오는 이유다.

그러나 이 작가의 작품 '웃는 얼굴'은 실제 얼굴과 다르다. 가지런한 치아와 잘 다듬어진 둥근 형의 얼굴은 기호적인 표현이다. 형태를 해체한 것이 아니라 잘 다듬어 웃는 모양을 극대화했다. 그래서 보는 이로 하여금 누군가를 연상하며 익숙하게 느껴지게 한다.

이 작가는 함박웃음을 터뜨리는 입을 통해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가지런한 치아 밑에 자리하고 있는 하트 모양의 혀는 이 웃음이 사랑으로 이루어졌음을 도식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웃는 인물의 주변에는 풀과 꽃, 나무와 바람 등 자연을 끌어들여 신선함을 더한다. 최근작에는 다른 화가의 그림을 배경으로 웃음을 전달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 작가는 "긍정의 웃음은 생활에 활력을 주며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더해준다. 행복을 전해주는 메신저이기도 하다"면서 "앞으로도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심상의 웃음을 밝고 맑게 그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남대 미술대와 동 대학원, 공주대 대학원에서 만화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이 작가는 1981년 '야투' 현장미술 창립전을 시작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19회의 개인전을 열었으며, 서울현대미술제, 전환의 봄 등 200여 회의 국내외 기획전 및 단체전에 참여했다. 2013년에는 '이순구의 웃는 얼굴'을 출간해 출판인 모임 '책을 만드는 사람들'에 의해 '2013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사람들의 밝고 맑은 웃는 얼굴을 감상할 수 있는 이 작가의 개인전은 16일(월)부터 2월 28일(화)까지 DGB갤러리에서 진행된다. 010-5339-3080.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