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식(가명) 씨는 매년 봄이 괴롭다.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고, 재채기를 자주 하는 등 비염 증세로 고생하기 때문. 지난해에는 기침이 오래가면서 간혹 가슴이 답답한 느낌을 받았지만 여름이 되면서부터 증세가 없어졌다. 올해는 작년보다 기침이 더 오래가면서 밤이나 새벽에 가슴이 답답해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느낌을 받았다. 하룻밤 새 여러 번 놀라 잠을 설치기도 했다. 가끔 숨 쉴 때 '쌔~액, 쌔~액' 소리가 나고, 숨이 차 평소 즐기던 축구를 못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 씨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봐야겠다고 생각하면서 병원을 찾았다.
◆천식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천식의 진단은 특징적인 증상과 진찰 소견이 가장 중요하다. 아래의 몇 가지 질문들은 천식을 진단할 때 매우 유용한 항목이다. 이에 해당된다면 천식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밤에 숨이 차고 답답하거나 심한 기침으로 잠을 깬 경험이 있나.
-기침 감기가 자주 걸리고, 한 번 걸리면 2~3주씩 오래가나.
-운동할 때나 운동 후에 남들보다 더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 적이 있나.
-추운 날 외출하면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고 가슴이 답답한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나.
-가족 중에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이 있나.
◆어떤 검사들을 받게 되나
천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우선 폐 기능 검사를 통해 폐활량을 측정하여 기관지가 얼마나 좁아져 있는지를 검사한다. 기관지가 좁아져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기도확장제를 흡입한 후 얼마나 호전되는지를 확인하는 검사(기도확장제 반응검사)를 받게 된다. 천식은 기도가 예민해진 상태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물질을 흡입한 후 폐활량이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보는 기관지 유발검사도 시행하게 된다. 이 씨처럼 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는 꽃가루나 나무 항원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피부시험이나 혈액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확인해야 한다. 원인 물질은 집먼지진드기, 동물의 털 등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천식의 원인과 치료법
천식은 대부분의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을 가진 사람에서 환경적인 요인이 맞물려 함께 작용할 때 발생한다.
천식은 단기간의 치료로 완치될 수 없지만 적절한 치료와 꾸준한 관리를 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천식의 치료 약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매일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천식조절제와 증상이 심할 때나 운동 전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증상완화제가 있다. 천식조절제인 흡입 스테로이드제를 꾸준히 사용하면 기도 염증과 기관지 과민성을 감소시켜 천식발작을 예방할 수 있다.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나 집먼지진드기 등 원인 물질을 회피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면역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은 양의 원인 물질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알레르기 면역반응을 감소시켜 치료하는 방법이다. 피하주사법과 설하경구복용법이 있으며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에 시행할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1.2%, 2주째 하락세…민주당도 동반 하락
"울릉도 2박3일 100만원, 이돈이면 중국 3번 가"…관광객 분노 후기
경찰, 오늘 이진숙 3차 소환…李측 "실질조사 없으면 고발"
장동혁, '아파트 4채' 비판에 "전부 8억5천…李 아파트와 바꾸자"
한동훈 "지방선거 출마 안한다…민심 경청해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