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APOCC) 포항-환동해센터(이하 포항-환동해센터)는 27일 오후 6시 30분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화상강의실에서 '책과 이야기가 있는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두 개의 주제 강연과 토론이 이어진다. 먼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김윤배 박사가 '포항'울릉도 교류의 역사와 울릉도'독도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이어서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 주강현 원장이 '사진 아카이브로 보는 독도강치 멸종사'를 주제로 강연을 한다.
울릉도'독도 박사인 김 씨는 "포항과 울릉의 교류는 두 지역을 잇는 여객선의 변천은 물론 포항의 항구 및 도시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독도 문제는 섬 자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영토의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해양영토가 한'일 어느 나라 영토가 될 것인지가 본질"이라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연을 하게 된다.
또 지난해 12월 '독도강치 멸종사'를 낸 바 있는 주 원장은 "수만 마리 이상이 살아가던 환동해 최대의 강치 서식지인 독도에서 피비린내 나는 집단학살극이 벌어졌다"며 일본이 독도강치잡이를 독점한 후 강치가 멸종되는 과정을 다양한 사진자료를 통해 보여준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원자력 석학의 일침 "원전 매국 계약? '매국 보도'였다"
김문수 "전한길 아닌 한동훈 공천"…장동혁 "尹 접견 약속 지킬 것"
조국 '된장찌개 논란'에 "괴상한 비방…속 꼬인 사람들 얘기 대응 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