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민정의 뷰티팁] 같이 쓸수록 안 좋다? '화장품 궁합' 꿀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음식에도 궁합이 있듯 화장품에도 궁합이 있다. 궁합이 잘 맞는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제품도 있지만, 오히려 상극의 궁합을 지닌 화장품을 사용하면 아무리 고가의 기능성 제품이라도 그 효과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화장품마다 각자의 효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보완해 줄 찰떡궁합 화장품 조합과 덧바르면 안 좋은 성분들을 소개해본다.

◆ 최악의 궁합은?

1. 레티놀(주름)+비타민C(미백)

레티놀과 지용성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서로 밀어내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특히 레티놀은 피부탄력을 증진시키는 대표적인 노화 성분의 고기능성 제품으로 미백 기능성과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를 같이 사용하면 피부자극을 줄 가능성이 더욱 높아져 좋지 않다.

2. 리프팅제품+보습제품

피부의 붓기 제거와 얼굴윤곽관리에 효과가 있는 리프팅 제품은 피부 속 수분을 빨아들이고 배출하는 카페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이런 제품에 보습제품을 더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어버린다.

보습제품을 먼저 발라 수분막을 형성한 뒤 퍼밍 제품을 바를 경우도 흡수율이 떨어져 본래의 효능을 제대로 일으킬 수 없다.

3. 모공관리 제품+안티에이징 제품

모공관리 제품의 대부분은 피지 분비나 트러블을 막아주며 산뜻한 사용감이 있다. 반면에 탄력, 주름 등을 관리하는 안티에이징 제품의 경우 유분기가 많다.

피지를 억제하는 제품의 사용 뒤 유분막을 덧씌우는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 할 수 없다.

◆ 최상의 궁합은?

1. 각질 제거 제품+기능성제품

피부에 쌓인 묵은 각질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고 보습 성분이나 화이트닝 성분의 흡수를 방해해 효과를 낮춘다. 이때 각질 제거 제품을 사용한 후 기능성 주름 기능성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다.

2. 화이트닝 제품+수분제품

화이트닝 제품은 탄력 강화, 항산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피부에 수분을 부족하게 만들어준다. 이를 채워주기 위해 수분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인 조합이다. 바르는 순서는 수분크림을 바른 뒤 화이트닝 제품을 발라 마무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비타민 C + 비타민 E

피부 미백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 비타민C는 비타민 E와 함께 바르면 좋다.

비타민 C는 이미 생성된 멜라닌 색소를 빼는 작용을 하고 축적되어있는 기미나 주근깨, 점 등이 생기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 E는 피부 세포막을 보호하는 동시에 재생의 촉진을 도와준다. 비타민E가 비타민C의 흡수율을 높이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