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Q.[사회탐구] 수능 과목 선택시 고려할 사항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수능과 학교 내신과의 연계성 고려 많이 선택하는 과목이 백분위 유리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막상 사회탐구 영역을 준비하려고 하니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과목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권민성 멘토=2018학년도 입시부터 영어의 실질 반영률은 하락하고 사회탐구 반영 비율은 높아질 것입니다. 특히 상위권 대학에서는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사회탐구 과목의 경우 9과목이나 되며 매년 과목별 난이도, 응시자 수와 수준 등이 다르므로 어느 과목이 유리하고 불리함을 단정 지어서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학교 내신과의 연계성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을 선택하였을 때의 장점은 먼저 수업 시간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개념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지고, 수능 유형에 맞는 심화 문제 및 응용 문제 풀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공부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준비 과정에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져, 수능 고득점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수험생들이 어떤 과목을 많이 선택하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입시는 나 혼자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항상 경쟁자가 존재합니다. 특히 사회탐구 영역은 주요 대학의 경우 응시 과목의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받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하여 각 대학이 발표하는 변환표준점수를 계산해 과목별 난이도에 따른 유'불리를 보정합니다. 따라서 상대 평가의 개념에 해당하는 백분위가 중요하며 이는 응시 인원이 많을수록 유리해집니다.

셋째 자신의 흥미와 적성입니다. 만약 학교에서 개설한 과목이 자신과 맞지 않을 때에는 과감하게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이 싫어하는 과목은 공부할 양의 많고 적음이나 난이도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점수 상승이 더디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신의 적성에 대한 고민 없이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라는 이유로 탐구과목을 선택했다가 고3 여름방학 즈음해서 과목을 바꾸는 경우들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아주 위험하며, 좋은 점수를 받기 힘이 듭니다.

이외에도 사회탐구 영역 선택 시 고려할 사항으로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과목의 고난도 문제의 유형, 선택하고자 하는 두 과목의 연계성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보았듯이 어떤 과목이 어떻게 좋은 점수로 변환될지는 수능 이후에나 우리가 알 수 있습니다. 즉 사회탐구 영역 고득점의 지름길은 꾸준함이 정답이 아닐까요?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